검색어 입력폼

강대국과 약소국의 외교현황

저작시기 2008.02 |등록일 2008.02.20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강대국과 약소국의 외교현황에 대한 리포트입니다.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강대국과 약소국의 협력적 외교
1. 정치적 외교
2. 행정적 외교

Ⅲ. 강대국과 약소국의 갈등적 외교

Ⅳ. 미국과 북한의 외교
1. 미국의 대북정책
1) 세계 전략적 차원의 대북정책
2) 동북아 지역적 차원의 대북정책
3) 한반도 차원의 대북정책
2. 북한의 대미전략
3. 미북 관계의 진전방향

Ⅴ. 결론

본문내용

Ⅱ. 강대국과 약소국의 협력적 외교
강대국과 약소국간의 협조적 외교관계는 강대국간의 협조적 관계와는 차원을 달리한다. 강대국간의 협조적 관계는 강대국 어느 일방의 필요에서라기보다는 그들이 똑같이 협조적 외교관계의 유지가 절실하게 필요하다고 느끼기 때문에 그 응집력이 강하다.
강대국과 약소국간의 외교관계는 우선 필요성의 정도가 다르다. 강대국간의 경우에는 협조적인 관계 자체가 목적이므로 적응과 조화가 이루어질 수 있다. 그러나 강대국과 약소국간에 협조적 외교관계가 설정되어 있다면 전자는 이것이 수단이고 후자는 목적이다. 강대국이 약소국과 협조적 외교관계를 유지하는 이유는, 강대국이 주도하는 국제정치체제의 유지와 함께 그들의 외교정책과 전략의 필요성 때문이다. 강대국과 약소국간의 협조적 관계는 강대국의 입장에서 보면 어떤 목적을 위한 수단이라는 것이 입증되고 있는 것이다.
한편 약소국의 입장에서 보면, 약소국이 강대국과 동맹관계나 협조관계를 갖는다면 그것으로 인해 자국의 안전과 경제적 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 그러나 현실은 반드시 그렇지는 않다. 강대국과 약소국의 협조적 관계의 유지 여부는 강대국과 약소국의 목표, 정책과 국제정치체제의 형태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다. 약소국이 강대국과 협조적 외교관계가 설정되어 있다면, 이것은 의존적이거나 불평등한 관계가 확립되어 있는 것이라고 보아야 한다. 이러한 관계는 강대국의 필요에 의해서 생성되는 것이기 때문에 강대국은 약소국에 반대급부를 제공, 협조적 외교관계를 가질 것이다. 이때의 반대급부는 대상에 따라 질과 양의 차이는 있겠지만 대체로 정치적 투자의 의미를 짙게 내포할 것이며, 이것이 약소국과 강대국간의 의존적 관계 또는 불평등한 관계를 만들게 될 것이다.

1. 정치적 외교
약소국과 강대국간의 정치적 외교란, 일방적 또는 상호간의 의사표시 및 전달 행위를 통하여 일방의 의사, 정책 등을 상대국에 강요하는 대외적 행위를 의미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