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내신제도의 문제 및 개선 방안

저작시기 2008.02 |등록일 2008.02.20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논란이 되는 한국의 교육문제에 대한 비판 및 해결방안 제시

목차

1. 현황

2. 내신9등급제

3. 제도 개정 이유

4. 공교육 정상화

5. 대학의 입장

6. 대학과 교육부의 갈등

7. 문제점과 개선방안

본문내용

학력을 중시하는 한국사회에서 교육에 대한 관심의 정점은 대입제도라고 할 수 있다. 지금 고3인 학생들이 중3이었던 2004년에 이 아이들이 대학에 진학하는 2008년부터 내신을 9등급으로 나누는 내신등급제를 발표하였다. 2008년 입시를 앞둔 지금, 대학에 진학하려는 학생들과 학부모는 바뀐 입시제도로 인하여 큰 혼란을 느끼고 있다.

1. 현황
매일 신문 2007년 08월 24일일자- 김재경기자

고3·학부모 `수시2학기` 갈팡질팡
2008학년도 대입 2학기 수시모집 원서 접수가 보름 앞으로 다가왔으나 대학 지원 기준 불확실, 지원 경향 예측 불가능, 신뢰하기 힘든 정보 범람 등으로 뚜렷한 지원 전략을 세우지 못한 수험생과 학부모들이 갈팡질팡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2학기 수시모집 비중이 전체 정원의 50%까지 확대됐지만 내신 9등급제 도입, 대학별 고사 확대 등에 따라 변수가 많아져 수능시험 이후 수시모집 전형 때까지 혼란은 계속될 전망이다.

◆떠도는 학부모들=수시모집은 지난해까지 내신 성적이 상대적으로 유리한 일부 수험생들만 집중적으로 공략했으나 올해는 사정이 달라졌다. 모집 정원이 확대됐을 뿐만 아니라 내신, 수능, 대학별 고사 등 특정 요소를 중심으로 하는 전형도 다양해 사실상 모든 수험생들이 원서를 낼 수밖에 없게 됐다.
때문에 자녀를 대신해 정보를 수집하고 지원 상담을 하는 학부모가 대폭 늘어났으며 상당수는 지난달 초부터 입시학원 상담실이나 대학입시 설명회장 등을 찾아 발품을 팔고 있다. 한 학원 상담실에서 만난 학부모는 “1학기 내신 결과가 나온 뒤로 학교, 학원 등 도움 되는 정보가 있는 곳은 어디든 간다.”며 “원서접수 전에 친한 엄마들과 서울의 학원에도 다녀올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학원 관계자는 “얼마 전에 수시모집 설명회를 열었는데 좌석이 모자라 200여 명이 다른 강의실에서 TV를 통해 들을 정도로 열기가 뜨거웠다.”고 전했다.

참고 자료

매일신문 등 시사자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