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OHS(Open Heart Surgery) 환자관리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8.02.20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OHS(Open Heart Surgery) 수술직후간호입니다.

목차

1. 중환자실에서의 간호
1) 일반지침
2) 호흡관리
3) 혈역학적 관리 (Hemodynamic management)
4) 감시장치선(Monitoring lines)설치 및 기타 수술 직후 점검사항
5) 비위관 배액
6) 수액 및 전해질 보충
7) 식사공급
8) 항생제 요법
2. 회복단계에서의 간호
1) 중환자실 벗어나기
2) 정상생활로 돌아오기
3) 정서적지지 - 우울 간호
4) 합병증 예방

본문내용

OHS(Open Heart Surgery) 환자관리 - 수술직후 관리
1. 중환자실에서의 간호
1) 일반지침
- 수술 후 중환자실에서의 환자 관리목표는 환자 스스로가 독립된 혈류역학적 기능과 폐기능을 유지할 수 있을 때까지 철저한 집중 감시를 통하여 환자의 회복을 돕는 것이다.
개심술이 일단 끝난 뒤 환자를 중환자실로 이동시키는 과정에는 아무래도 혈압, 심전도, 중심정맥압 등 중요한 감시항목의 지속적인 관찰이 불충분한 경우가 많다. 따라서 중환자실에 도착하는 즉시 가능한 한 신속히 인공호흡기에 연결함과 동시에 필요한 감시장치선을 확보하여 환자 이동 후의 활력변화에 적절히 대처해야 한다.

2) 호흡관리
① 인공호흡기의 연결
- 개심술을 받은 환자의 많은 경우에서 수술직후 호흡관리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 자기호흡을 소실시킨 상태로 중환자실로 나오기 때문에 인공호흡기에 확실히 연결하기 전까지는 호흡이 중단됨이 없도록 계속 Ambu bag으로 인공호흡을 시켜줘야 한다.
- 완전히 환자의 호흡을 통제한 상태에서 비교적 늦은 호흡횟수(분당 10-15회)에(무기폐 방지), 높은 일회 환기량(Kg당 10ml)으로 조정하고 FiO2는 대개 0.6-1.0에서 출발한다.
② 인공호흡기 연결 후 환자간호
- 인공호흡기에 연결한 후 즉시 양쪽 흉곽의 운동성을 육안으로 관찰하거나 청진을 통해 양쪽폐가 균등하게 잘 환기되는지를 관찰.
- 기관 내 삽관이 우측기관지로만 들어가 있지 않은지 또는 종압식 인공호흡기에서 충분한 환기량이 유지되는지를 파악하여 호흡기조정의 잘못을 조기에 발견함.
- 호흡기 합병증 예방을 위해 호흡의 깊이와 횟수, 호흡곤란, 천식음의 유무를 자주 측정
- 과호흡, 얕은 호흡 시 상처 부위를 지지한다.
- 활력징후 안정되면 진통제 투여한다.
- 인공호흡기로 호흡 시 경보기 작동 확인한다.
․ 조절양상: 계속적 조절호흡(continence mandatory ventilation)
․ 호흡수: 12회/분
․ 1회 호흡량(tidal volume): 체중 1kg당 10ml
․ 산소분압(Fi02): 60~70%
- 폐수종, 기관지 경련, 기도 폐쇄 시 천명음(wheezing)이 들린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