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화 `다이하드2`에 나온 신소재

저작시기 2007.12 |등록일 2008.02.19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영화 `다이하드2`에 사용된 신소재를 소개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영화를 보면서 여러 가지를 생각해봤지만 다음과 같은 부분에서 한 가지 신소재를 생각해 내었다. 공항을 점거한 테러범들과 한판 붙은 브루스 윌리스는 곁에 있던 친구에게 이렇게 말한다.
"That punk pulled a Glock 7 on me! You know what that is? It`s a porcelain gun made in Germany. It doesn`t show up on your airport X-ray machines, and it cost more than you make here in a month."
"그녀석이 Glock 7을 나에게 들이댔어! 너는 저게 뭔지 알아? 이건 자기로 만든 독일제 총이야. 이 총은 도자기총이라 X-ray에도 안 걸리고, 가격도 자네 한달 월급을 줘도 못 사." 이 대사와 테러범들의 권총이 금속탐지기에 걸리지 않고 공항에 들어간 것으로 보아 이 권총이 특별한 소재로 만들어졌다고 생각되었다. 그래서 조사를 하였더니, 이 권총의 이름이 Glock 이고, FRP(Fiber-glass Reinforced Plastic)라는 것을 알아내었다.
FRP란 (Fiber-glass Reinforced Plastic)의 약자로 유리섬유로 강화된 플라스틱이라는 의미의 것으로 통상 강화플라스틱이라 불리어 진다.
FRP는 철근과 콘크리트가 복합되어 좋은 강도를 얻는 것과 같이 내수, 내약, 내열성이 좋은 수지를 혼합하여 사용하는 한편, 항장력에 우수한 성능을 가지는 유리섬유를 복합재료로 하여 우수한 내식성과 높은 강도를 동시에 갖는 재료이다. FRP는 비중이 철의 4분의 1, 또 열전도율이 철의 180분의 1밖에 되지 않으며, 내식성, 내약품성이 좋고 기계적강도가 좋은 동시에 내구성에도 좋은 점이 있어서 금속과 대치하여 모든 설비와 건설기기 및 화학산업에 광범위하게 이용되고 있다. 특히 FRP는 복합재료 중 가장 대표적인 재료로 비강도(단위중량에 대한 강도와 비탄성계수, 단위중량에 대한 탄성계수)가 크고 내부식 및 내구성이 우수한점 때문에 항공, 조선, 우주, 자동차 및 레저산업의 재료로 그 이용분야가 점차 확산되어 가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