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Spinal Stenosis Case 한것

저작시기 2007.09 |등록일 2008.02.19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신경외과에서 실습하면서 case 한 내용 입니다~~
문헌고찰부터 쭈욱~ 자세히 나와 있어요`~ㅋ

목차

문헌고찰
간호사정
진단검사

간호과정

본문내용

1. 질병의 정의 및 원인
< 척추의 구조 >
‣ 경추(=목)는 두개골의 무게를 지탱해주고 대뇌 속에서 내려오는 척수 신경의 전달로 역할을 해주어야 하므로, 목뼈의 이상형인 전만 형(C자형) 모양의 커브를 형성하고 있다.
‣ 요추(=골반)는 인체 움직임의 중심이 되는 부분으로 인체의 움직임에 주축 역할을 해주게 된다.
이렇듯이 척추(경추=7, 흉추=12, 요추=5, 천추=5, 미추=3-5=인체의 척추는 종 32-35마디)는 크게 보아서는 몸통을 구성해 주며, 모든 정보를 전달해주는 신경의 터미널역할을 해주게 되므로 일정한 힘의 인체역학적인 관계가 매우 중요하다.
척추의 구조로 옆에서 보았을 때 경추와 요추가 전만형(C자형 모양)으로 척추전체가 "S자형"의 모양이 이상적이다.
측면에서 두개골의 무게 중심선이 위에서부터 제1경추를 지나서, 제1번-12번 흉추와 교차하여 제2천추 앞을 지나 고관절 약간 뒤로 슬관절 바로 앞을 지나 외측 복숭바뼈 마로 앞으로 내려간다.
이와 같이 무게중심정이 틀어졌을 시엔 보상반응으로 척추 및 골반은 한쪽으로 휘게 된다.
척추와 척추사이에는 "디스크"라는 원판의 물질이 있다이것은 일정한 두께를 유지하고 있어 척수신경이 각 기관에 고르게 잘 전달되도록, 추체들의 움직임에 대한 완충작용을 담당하고 있다.

(1) 정의
척추관이란 척추에 터널처럼 나 있는 파이프 구조를 말하는데, 척추골의 둥근 몸체 후방에 나있고, 등과 허리에서 말한다면 상하로 죽 연결된 척추골에 나있는 구멍들 끼리 이어짐으로서 형성된 터널로 생각하면 된다. 여기를 통하여 대뇌로 부터 내려온 신경의 굵은 다발인 척수 즉 등골이 엉덩이 부위까지 내려가면서 신체의 각 부위로 가는 운동신경과 감각신경의 가지를 내보낸다.

참고 자료

1. 전시자 외, 성인간호학, 현문사,
2. 최신본 간호학, 현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