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입양아의 정체성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8.02 |등록일 2008.02.19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입양아의 정체성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I. 서 론

II. 본 론
1. 민족적 정체감과 입양부모들의 태도
1)민족적 정체감
2)입양아동의 민족적 정체감
3)입양 부모의 태도와 아동의 민족적 정체감
2. 연구 방법
1) 조사대상
2) 자료수집방법
3) 조사도구 및 자료 분석
3. 연구결과 분석
1) 연구 대상자의 인구 사회학적인 특성
2) 부모의 자녀들에 대한 한국 문화교육 정도와 관련 요인
3) 입양아동의 한국문화 참여 경험과 한국인으로서의 정체감
4) 한국인으로서의 정체감과 민족적 정의
5) 입양 아동의 인종과 관계된 경험
4. 반복 비교법을 이용한 질적인 분석결과

III. 결 론

본문내용

1. 민족적 정체감과 입양부모들의 태도
1) 민족적 정체감
민족적 정체감이란 자신의 뿌리에 대한 친근성과 자긍심을 말한다. 민족적 정체감은 그들이 같은 조상과 같은 문화적 배경을 갖고 있다는 소속감에서부터 발달한다.
Bernel 과 Cole에 의하면 민족적 정체감은 6세경부터 형성되기 시작하여 아동의 인지가 발달하면서 함께 발달한다고 하였다. Katz는 민족적 정체감의 초보적인 발달은 3세경에 시작하여 이들 발달은 민족에 대한 태도, 지각 그리고 인지 발달을 모두 포함한다고 하였다. 그는 아동이 5세에서 8세 정도가 되면, 민족의 차이에 대하여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게 되고, 8세에서 12세가 되면 민족의 차이에 대하여는 관심을 덜 갖게 되지만, 대신 개인의 차이에 대하여 더 관심을 갖게 된다고 주장하였다. Cross는 민족적 자아 정체감 형성을 충돌 전 단계, 충돌단계, 몰입의 단계, 통합의 단계로서 구분하였다.
첫 번째 단계에서는 개인들은 그 사회의 지배적인 문화와 동일시하나 한 두번의 분명한 인종적 차별이나 놀림을 받는 것을 계기로 충돌단계로 진입하게 된다고 하였다. 몰입단계에서 청소년들은 그 사회의 지배문화를 경원시하고 대신 자신이 속한 민족의 문화에 가치를 두고 몰입하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청소년들은 자신이나 다른 사람을 그들이 속한 민족집단의 한 구성원으로서 보기보다는 하나의 개인으로서 존중하고 그들 개개인의 차이성을 인식한다고 하였다.

2) 입양아동의 민족적 정체감
입양된 아동들은 성장하면서 그들이 자신의 생부모로부터 버림받았으며 그들의 양부모와는 민족과 문화가 다른 곳에서 왔다는 것을 인지하게 된다.
그들의 배경은 성장하면서 집단적 정체 의식이나 개별적 정체 의식을 형성하는데 혼란을 갖게한다. 더 나아가서 혼란은 그 개인으로 하여금 자신이 사회나 자신의 입양가정에도 소속되어 있지 않은 이질적인 존재라고 인식하게 된다.
김동수의 연구의 의하면 한국 입양아들 거의 대부분이 한국인으로서의 정체감을 갖고있지 않다고 하였다. 이들 입양아들이 성인이 되었을 때 실시한 재조사에 의하면 이들은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갖고 있었으나 한국인으로서의 민족성에 관한 탐구나 관심은 거의 없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