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세문학(속악가사, 설화, 무가, 연극)에 대해

저작시기 2008.02 |등록일 2008.02.19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속악가사와 설화, 무가와 연극 등 고전문학 전반에 대해 정리한 국문학 레포트입니다. 가시리, 서경별곡, 청산별곡, 동동과 같은 우리의 대표 고전문학작품들에 대한 설명을 자세하게 정리해 두었습니다.
고전문학 공부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목차

1. 속악가사와 소악부의 세계
1.1. 속악가사의 성격
1.2. 처용가
1.3. 동동
1.4. 상저가
1.5. <가시리>, <서경별곡>, <청산별곡>의 성격
1.6. 소악부
1.7. 참요의 문제점

2. 설화, 무가, 연극의 양상
2.1. 설화
2.2. 무가
2.3. 연극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속악가사와 소악부의 세계
1.1. 속악가사의 성격
<고려사> 악지에 소개되어 있는 고려의 악(樂)은 두 가지 점에서 예사 음악과 차이점을 보인다. 그 첫 번째는, <고려사>에 소개된 고려의 악은 국가에서 관장하며, 궁중에서 전승된 것만 포함하고 있다는 것이다. 두 번째로, 고려의 악은 음악 자체만이 아니고, 춤․놀이․말로 된 노래 등을 두루 포괄하는 복합체이다.
음악문화 복합체는 국가에서 관장하고 궁중에서 전승되는 것만이 아니었다. 민간에서도 음악․춤․놀이․노래가 그것대로의 풍부한 내용을 갖추고 있었다. 국가는 이러한 기층문화와는 기능이나 수준에서 구별되는 상층문화를 별도로 내세우면서, 다스리는 쪽과 다스림을 받는 쪽의 관계를 적절한 이념에 따라 체계화하고 제도화하고자 했던 것이다. 그런데 지배체제가 정비될 때에는 상층의 음악문화 복합체가 규범적 성격을 뚜렷하게 지니지만, 그럴 수 없는 시기가 되면 그동안 다져온 질서가 무너져 민간전승이 궁중으로까지 대거 진출하는 현상이 나타났다.
<고려사> 악지에서는 악을 아악․당악․속악, 이렇게 세 가지로 나누었다. 이 중 아악은 국가에서 행하는 공식행사나 제사 때에 사용되었다. 즉 아악은 숭고한 기풍과 엄숙한 분위기 속에서 공연되었으며, 한낮 구경거리로 삼을 수 없었다. 반면 당악과 속악의 경우, 공식적이지 않은 행사 특히 잔치를 거행할 때 즐겨 사용되었다. 이 둘의 차이는 유래에 따라 구분 지었다. 즉 중국에서 들어온 것은 당악이며, 국내에서 생긴 것은 속악이었다.
고려 속악가사는 국가의 공식적 행사인 당악정재와 대칭되는 비공식 행사, 즉 속악정재를 공연하면서 불리웠는데, 당악정재에서 볼 수 있는 우아한 기풍은 버리다시피 하였고, 남녀의 사랑을 숨김없이 다룬 것이 그 특징이다.
위에서 말했듯이 국가체제를 안정시키고 제도 및 질서를 구축하는 고려 전기에는 당연히 아악이 발달하였다. 그러나 고려 후기, 왕조의 위엄이나 이념적인 질서가 무신란․몽고란을 겪으며 점차 쇠퇴하자, 속악에서도 이에 상응하는 변화가 일어났다. 위에서 말한 것과 같이 민간정승이 궁중으로까지 대거 진출하는 현상이 나타난 것이다.

참고 자료

<무가문학 연구>, 이경엽, 박이정, 1998
<민요, 무가, 탈춤 연구>, 국어국문학회, 태학사, 1998
<한국의 별신굿 무가>, 박경신, 국학자료원, 1999
<한국의 창세신화, 무가로 보는 우리의 신화>, 김헌선, 길벗, 1994
김광순 외, <국문학개론>, 새문사, 2003
최운식, <한국서사의 전통과 설화문학>, 민속원
이광순 외11명 공저, <한국문학개론>, 경인문화사
장덕순 외, <구비문학개설>, 일조각
<한국의 설화>. 김화경. 지식산업사. 2002
<한국인의 신화>. 김열규. 일조각. 200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