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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면장애, 불면증

저작시기 2007.08 |등록일 2008.02.19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수면장애 (불면증)의 개념.
수면 단계
수면장애 원인 및 치료

목차

* 수면장애의 개념
* 수면이 중요한 이유
* 수면의 단계
* 좋은 수면이란?
* 수면장애의 원인
* 수면장애 치료
* 수면과 관계되는 질환

본문내용

* 수면장애의 개념

수면장애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불면증이다. 불면증이란 잠이 들지 않거나 계속 잠들지 못하고 깨어나게 되는 상태를 말하며, 수면의 시작과 유지가 힘든 것으로 일과성으로 나타날 수도 있으나 지속적으로도 발생할 수 있다.. 불면증은 일생동안 한 두번은 누구나 고생한 과거력을 갖고 있다. 충분한 수면은 중추신경계의 활성화, 에너지의 저장, 체온조절, 감각이 과부하된 뇌로부터 기억의 삭제기능 등이 있어 우리에게는 꼭 필요한 생체 리듬이다. 따라서 수면의 불충분의 신체적 정신적 기능의 저하를 가져온다.

* 수면이 중요한 이유

현재 지구상에서는 전체 인구의 약 30%가 불면증으로 인해 어떤 식으로든 도움을 청한다 는 보고가 있다.
잠을 잘 못 잔다는 것은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건강이 잘못되어 간다는 첫 신호이다.
우리의 몸에는 리듬이 있는데, 우리가 못 느끼고 있지만 심장박동, 호흡, 장의 운동 등도 그 리듬의 일부이다. 그 중에서도 우리가 분명히 느낄 수 있는 신체리듬이 바로 잠이다.
사람이 낮에 깨고 밤에 자는 것은 낮과 밤이라는 자연의 주기와 리듬에 우리 몸이 맞추어져 있기 때문이다.
이 리듬이 깨질 때 가장 먼저 나타나는 증상이 불면증이다. 몸이 아파도 불면증이 오며 심리적으로나 환경 적으로 문제가 있어도 불면증이 온다. 잠은 사람에게 가장 기본적인 휴식의 시간을 제공한다. 체력을 축적할 수 있는 에너지의 공급이 이루어지는 것도 바로 잠을 통해서이다. 잠은 우리가 낮 동안에 활동하느라 사용한 에너지를 보충하는 시간이다.
성장기의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성장 호르몬이 가장 많이 분비되는 시간도 바로 잠자는 동안이다.
우리 몸에서 뇌는 생명유지를 위한 모든 생물학적 기능을 총괄하는 곳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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