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도시학개론 - 생태학/정치경제학 비판과 도시환경문제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8.02.19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도시학개론의 리포트로써 도시의 환경문제에 대해 자료를 조사하여
문제와 대책방안 등을 서술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도시의 환경문제
인간은 이 지구상에서 수백 년 동안 문명의 발전과 경제 성장을 이룩하였다. 그러나 인간의 삶의 근거지가 되고 있는 도시는 환경이 파괴되고 생존 자체에도 스스로 파멸시키는 위기에 다다랐다. 21세기에 인류가 시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 중에 도시환경문제라는 것은 모두의 공감사일 것이다. 대기오염, 수질오염, 폐기물 처리, 소음과 진동, 녹지파괴 등으로 구분할 수 있는 도시환경문제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도시생활의 삶의 질을 위협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도시환경문제에 접근하는 시각은 다양하고 도시의 구조적인 복잡성과 급격한 외부환경의 변화로 인해 논의의 실마리를 잡기가 어려운 상황이다. 다음은 도시문제의 발생과 도시와 환경과의 관계는 무엇인지 그리고 도시환경문제의 특성과 각 환경오염에 대한 대책을 제시하도록 하겠다.
도시문제의 발생은 무계획적인 인구의 도시집중에 대해서 적절하게 대책을 마련하지 못했기 때문에 이러한 각종 도시문제가 발생하게 되었다. 현대의 대도시는 많은 인구를 수용할 수 있는 거주지가 형성되어야 하고, 이들이 경제활동을 할 수 있는 생산시설이 입지하며, 이들의 이동과 활동을 보장하는 교통시설이 입지하게 된다. 이러한 긍정적인 역할에도 불구하고 역작용으로 다음과 같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첫째, 대기 및 수질오염이 발생하고 있는 문제이다.
인구의 밀집으로 인해서 사용이 가능한 토지의 부족으로 시설의 입지가 어려워지고, 도심의 거대한 빌딩은 주간 인구를 많이 끌어들여 주택 문제 뿐만 아니라 교통문제도 야기 시키고 있다. 이로 인해서 나타날 수 있는 각종 공해와 공장에서 나오는 폐수 등 여러 오염들을 야기 시킨다. 서울과 같은 대도시에서는 지나친 과밀현상 때문에 도시의 최대 이익 중 하나인 집적의 이익을 상실하고 부의 효과를 크게 창출하려는 경향이 있으며, 실질적으로 같은 복지 수준에 대해서 대도시에서는 더 많은 투자를 하려는 경향이 비춰진다.
둘째, 도시의 사회병리현상의 발생이 대두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