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수준별 이동수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학교현장에서의 사례를 토대로하여)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8.02.18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교육학, 교육심리학- 학교에서의 개인차, 수준별 이동수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한 리포트

목차

- 학교 교육에서의 개인차 인정 -
(수준별 이동수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중심으로)
1. 들어가며
1) 학교 교육에서의 개인차 인정 실태

2. 수준별 이동 수업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3. 정리하며

본문내용

그러나 기존의 문제점들을 극복하고 개선하고자 실시하고 있는 수준별 이동수업은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보이고 있어 현실적으로 개인차를 인정하고 있는 수업방식으로는 부족함이 많아 보인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수준별 이동 수업이 보이고 있는 몇 가지 문제점들을 짚어보고 그 개선방안을 생각해 보고자 한다.


수준별 이동수업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무엇보다도 수준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다. 그러나 현행 수준별 이동수업에서는 수준에 대한 판단기준이 명확하지 않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점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수준에 따라 적절하게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수준별로 집단을 나누는 기준이 학생의 수준을 가늠할 수 없는 평가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실제 학교 현장에서 수준별 이동 수업 시 그 집단을 편성할 때 그 기준이 되는 것이 중간고사, 기말고사의 성적이다. 그러나 학생들의 실력이 단순히 지필평가 한 두 번으로 평가될 수 있겠는가 하는 의문이 든다. 또한 수준이라는 것이 단순히 지필평가 한가지로 규정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개선방안 : 지필평가의 결과도 물론 중요하겠으나 수업시간에 하게 되는 형성평가나 진단평가, 그리고 학생이 그 교과목에 보이는 흥미와 적극성 등의 태도도 같이 고려되어야 한다고 본다. 이 경우 평가가 교사평가에만 국한되지 않고 또래평가, 자기평가를 모두 포함할 수 있도록 진행되어야 한다. 즉 장기간에 걸쳐 한 학생의 성적과 수업시간의 태도 등이 누적되어 평가되어야만 그 학생의 실력을 정확히 평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때 교사는 학생들의 실력을 평소에 자주 점검하고 그것을 누적하여 개인의 성적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나가도록 지도할 필요성이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