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크 아탈리의 미래의 물결을 읽고 - 글로벌 패러다임의 전환

저작시기 2008.02 |등록일 2008.02.18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 자크 아탈리의 미래의 물결을 읽고 감상문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미래세계는 누구도 모르는것이어서, 어쩌면 이 책 자체가 의미없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복잡다변한 오늘날의 세계에서, 지표로 삼을 자료가 있다면 그 자체로도 좋은 일이 아닐까 하는 생각입니다. 더욱이 세계의 지성이라는 자크 아탈리의 이론과 근거들은 충분한 설득력을 가지고 있으며, 인생의 한 부분으로 삼아도 좋다는 판단입니다. 전공과 종사하는 분야를 떠나 일독을 권하는 바입니다.

목차

* 미래의 물결을 읽고
* 책에대한 감상
* 미래를 위한 준비
* 역사를 바라보는 시각의 전환
* 변화해야 살아남는다
* 지식사회를 선도하라

본문내용

* 프랑스의 지성, 자크 아탈리의 미래의 물결을 읽고 독후감을 작성해 보았다. 우리의 모습, 100년 전 과거, 현재가 이런 모습일 것이라고 예측한 이가 있었을까. 그때만 해도 현재 삶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과학 기술은 태동도 하지 않았으니 누가 현재가 이런 모습일 것이라고 상상할 수 있었을까. 개인의 삶에서 우리는 1년 뒤의 모습조차 예측하기가 어렵다. 계획은 세울 수 있지만 언제 어느 때 어떤 일이 생길지 알 수가 없기 때문이다. 그런데 전 인류의 50년 미래를 예측하다니, 우선 그 스케일과 지적 능력에 놀라움을 금할 수가 없다. 아탈리의 미래 예측은 과거 역사에 대한 분석과 진단에서 출발한다. 그는 인류 태동기부터 자본주의의 700년 역사까지, 우리가 지금의 모습으로 살아가야 하는 필연적인 이유를 전체적인 맥락에서 제시해준다. 굳이 역사를 공부한다는 생각을 할 것도 없이, 속도감 있게 읽히는 아탈리의 과거 분석은 세계를 바라보는 보다 큰 차원에서의 눈을 열어준다.

그렇다면 과거 분석을 통해 아탈리가 전망한 가까운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 한국에 대해서는 11대 강국으로 부상할 것이라는 밝은 전망을 내놓고 있지만 전 인류의 관점에서 볼 때 우리의 미래는 밝지만은 않다. 그가 전망한 미래의 세 가지 물결은 하이퍼 제국, 하이퍼 분쟁, 하이퍼 민주주의로, 그는 이 세가지가 순차적으로 전개될 것이라고 예측한다. 국경을 초월한 유목민들이 활약하는 하이퍼 제국은 통신 기술의 발달과 거부할 수 없는 세계화의 흐름으로 우리의 눈앞에 펼쳐지게 된다.

그리고 현재에도 계속되고 있는 국지적인 분쟁들이 심화되고 자원의 부족이나 종교 갈등으로 새로운 분쟁이 촉발되어 전 지구적인 분쟁의 시대가 도래할 수도 있다고 경고한다. 이러한 분쟁의 시대를 지나면서도 인류가 여전히 생존해 있다면 이타적인 지구 시민인 트랜스 휴먼들이 지구를 움직이는 하이퍼 민주주의의 시대가 도래한다는 것이 그의 전망이다.

참고 자료

* 미래의 물결 - 위즈덤 하우스
* 부의 미래 - 청림출판
* 미래학 강의 - 민영사
* 10년후 한국 - 해냄출판사
* 현대경제연구원 자료참조
* 삼성경제연구소 지식포럼 자료참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