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병호의 한국 10년의 선택을 읽고 - 대한민국의 패러다임 시프트

저작시기 2008.02 |등록일 2008.02.18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 공병호의 한국 10년의 선택을 읽고난 느낌과 감상을 정리해 감상문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지금까지 우리는 세계의 찬사를 받으며, 잿더미나 다름없는 상황에서 오늘날의 한국을 이뤄냈습니다. 누가봐도 기적이 아닐수 없습니다. 그러나 화무십일홍이라고, 그 영광에 서서히 균열이 가고있음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때 어떻게 행동하고, 미래에 대처해야할지 생각해야 하는것은 어쩌면 당연한 것이 아닐까 합니다. 복잡한 오늘날에 살고있는 우리들에게 이책은 인생의 필독서로 다가오고 있음을 느끼며 일독을 권합니다.

목차

* 한국 10년의 선택을 읽고
* 책에대한 감상
* 한국, 과거로의 회귀인가
* 자유주의와 경쟁에 관한 고찰
* 미래시대의 생존필수품 열정
* 새로운 시대에 맞춰 변화하라
* 조화와 타협을 이뤄라

본문내용

* 공병호씨의 한국 10년의 선택을 읽고 느낀점과 감상을 정리해 독후감을 작성해 보았다. 자유주의적인 시각으로 많은 책들을 펼쳐낸 공병호씨는 우리사회에 대해서 하고 싶은 말들이 무척 많은 사람이다. 그래서 그토록 많은 책들을 끊임없이 펴내는 것이다. 그리고 그는 무척 솔직한 사람이다. 자신의 의견을 빙빙 돌리지 않고 직설적으로 표현하는 작가로 유명하다. 그래서 그는 우리나라의 사회에 대한 자유주의적 비판가의 대표적인 인물처럼 느껴진다. 요즘보면 그에게도 절박감이 느껴지는가 보다. 이 책의 제목인 선택처럼 태통령 선거는 우리나라 국민들이 주기적으로 하는 선택 중 가장 중요한 선택이다. 대통령의 권한이 과거 권위주의 정권 때처럼 무소불위인 시대는 아니지만, 대통령이 쏱아 내는 정책의 방향에 따라 앞으로 5년 동안의 우리사회의 방향이 정해지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것이다.

그래서 공병호 씨는 말한다. 자신의 책에서 어떤 특정한 후보에 대한 지지의 느낌이 느껴지더라도 너무 반발하지 말라고. 대한민국은 표현의 자유가 있는 나라이니 이해해 달라고 말이다. 내가 알기로는 정치와는 무관한 그가 이런 말을 하고, 이런 시기에 이런 책을 펴내는 것을 보면 그가 느끼는 이번 대선의 결과에 따른 앞으로의 우리사회의 방향이 무척이나 절박하게 느껴지는 것 같다. 사실 이 책의 내용들은 그동안 공병호씨의 책을 즐겨 읽은 사람들에게는 별로 새로운 것은 아니다. 비대한 정부의 축소, 경제적 효율성의 강조, 경제에 대한 정부의 개입 축소, 교육의 자율화, 영어교육의 효율성, 부동산 문제의 해법, 북한에 대한 접근 방식. 그가 평소에 주장하던 내용들이 이 책에서는 잘 요약되어 종합적으로 나열되어 있다.

그는 이 책에서 선거에서의 선택이 자신의 생각하는 작금의 글로벌한 환경에서 한국의 경쟁력을 유지하는 정책에 가까운 인물이 뽑히는 것이 한국의 장래를 위해서 무척 필요한 선택이라고 믿고 있는 듯하다. 그래서 자신의 독자들에게 다시 한번 자신의 주장을 요약하여 전달하고 싶은 것이다. 어떤 정책을 한국이 선택할 때 장래의 한국의 모습이 어떻게 달라질 것인지를 다시 한번 이야기 하고 싶었던 것이다.

참고 자료

* 공병호의 한국 10년의 선택 - 21세기북스
* 10년후 한국 - 해냄출판사
* 공병호의 자기경영노트 - 21세기북스
* 삼성경제연구소 지식포럼 자료참조
* 매경 MBA 경영자료 참조
* 공병호 경영연구소 자료 참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