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비평의 특징과 헤르만 헤서 작품을 중심으로 한 영비평의 실제 적용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8.02.18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700원

소개글

영어비평시간에 제출했던 레포트입니다.

목차

1. New Criticism (신비평)이란 무엇인가?

1) New Criticism의 정신
2) New Criticism의 분석방법
3) New Criticism 분석의 순서
4) New Criticism의 한계점

2. 형식주의 접근방법에 의한 작품분석

1) 헤르만 헤세의 시「무상 Vergänglichkeit」원문.
2) 헤르만 헤세의 시「무상 Vergänglichkeit」번역.
3) New Criticism 입장의 분석.

본문내용

1. New Criticism (신비평)이란 무엇인가?

John Crowe Ransom의 저서에서 유래된 용어 New Criticism은 1930년부터 1960년대에 걸쳐 일어난 비평운동이다. 이것은 작품비평에 있어서 역사주의적 방법을 거부하고, 의미론의 원리에 중심을 두고 문학비평에 적용하는 것이다. 즉, 문학작품을 자족적이고 자율적인 것으로 여겨서 `객관적`으로 취급하려는 것이다. 그러므로 New Criticism은 전기적, 역사적 맥락보다는 작품의 내재적 특질을 존중하는 보다 `객관적인` 비평방법이다. 주로 미국 남부의 작가들을 중심으로 일어났으나, 영국에서도 F. R. Leavis와 T. S. Eliot, T. E. Hulme등을 중심으로 육성되었다.


3) New Criticism 입장의 분석.

시「무상」은 일반 독자들이나 비평가들로부터 헤세의 최고의 시로 평가받고 있는 작품들 가운데 하나이다. 이 시에 대해 가장 훌륭한 해설을 남긴 사람은 베르너 켐프케스Werner Kempkes인데, 그는 원래 연 구분이 되어 있지 않는 이 시를 세 부분으로 나누어 이해한다. 그에 따르면 처음 여덟 행이 한 연을 이루고, 다음의 여덟 행이 다시 또 하나의 연을 이루며, 마지막 세 행이 세 번째 연이 된다. 켐프케스의 설명에 따르면 이 시를 다음과 같이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
이 시는 성경의 비유적 언어로 시작한다. 첫 행의 “생명의 나무”는 형이상학적 공간 속에 자리하고 있으며, 이 비유적 형상을 통해 생의 궁극적 근원이 새롭게 환기된다. 여기에서는 의미심장하고 심오한 사건이 계시되고 있는데, 이 사건의 작용에 대해 인간은 아무런 힘도 없이 내맡겨져 있다. 시적 자아의, 아니 인간 일반의 잎이 생명이라는 나무로부터 하나하나 떨어지는 것은 그나 그들의 의사와는 전혀 상관이 없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