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토니 블레어의 집권전략과 새로운 국정관리- 북 리뷰 -

저작시기 2008.02 |등록일 2008.02.18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토니 블레어의 집권전략과 새로운 국정관리
- 북 리뷰 -

목차

❑ Introduction

❑ 책의 구성
1장. 구 노동당에서 신 노동당으로
2장. 신 경제
3장. 복지와 사회정책
4장. 정부와 헌법
5장. 포스트 대처리즘
6장. 좌와 우를 넘어서

❑ 소 결

본문내용

❑ Introduction
영국 신 노동당의 태동에서부터 집권에 이르기까지의 정책과 비전을 보여주는 이 책은 대처리즘으로 일컬어지는 신보수주의의 한계를 넘어 제1의 길(우파 이데올로기)과 제2의 길(좌파 이데올로기)을 넘어선 제3의 길을 표방하고 나선 토니블레어의 집권과정과 정책내용을 충실하게 설명해주고 있다.
이 책은 영국 신 노동당의 태동에서부터 집권에 이르기까지 정책 혁신 사례들을 세부적으로 보여주며 신노동당의 신경제, 복지와 사회 정책, 정부와 헌법이라는 세 가지 핵심 정책 분야에 분석을 가하고 있다. 있다. 또한 새로운 정부를 출범시키기 위해 필요한 리더십과 정책에 있어서 토니 블레어의 신 노동당은 어떻게 대처했는지에 대해 유용한 학습자료를 제공하고 있고, 1997년 압도적인 승리로 집권에 성공하게 되기까지 그가 준비한 정책대안들은 무엇인지에 대해 토니 블레어의 집권과정과 정책내용을 충실하게 소개하고 있다.
이는 앞으로 한국이 나아갈 방향과 정책을 가늠하는 데에도 적잖은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여겨진다. 즉 영국의 위기 극복 사례는 IMF 경제위기 이후 우리에게 많은 시사점을 주리라 판단된다. 1970년대 중반 소위 ‘복지국가의 위기’ 혹은 ‘재편’ 등의 논의를 통해 제기된 경제ㆍ사회정치ㆍ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비판에 직면하여, 미국의 레이거노믹스와 발을 맞추어 대처리즘을 주창하며 이 비판을 넘어서고, 앤서니 기든스에 의해 주창된 ‘제3의 길’을 통해 다시금 세계사의 중심무대로 도약하고자 하고 있는 영국이라는 모델은 우리가 그 장단을 취해 학습할 수 있는 발전경로임에 틀림없다. 또한 최근 서구와 북구 유럽 등으로부터 전파되어 한국사회의 기존 패러다임을 뒤바꾸려는 노력의 일환인 ‘사회투자전략’과 ‘사회투자국가’ 역시 종국에는 ‘제3의 길’이라는 노선과 유사한 이론적 토대를 지향한다는 점에서 오늘날의 한국사회에서 토니 블레어의 집권전략과 새로운 국정관리를 되새겨보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 아닐 수 없을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