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삼성조직문화

저작시기 2007.11 |등록일 2008.02.18 한글파일한글 (hwp) | 1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조직행동론 시간에 리포트로 작성한 삼성조직문화에 관한 리포트이고 성적은 에이쁠받았습니다

교수님은 이경호 교수님 이었고 학교는 단국대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문제제기
2. 연구목적


Ⅱ. 본 론
1. 대상기업 현황
2. 기업의 조직체계
3. 기업의 사회에서 보는 관점
4. 기업의 문화


Ⅲ. 결 론
1. 연구결론
2. 시사점
3. 연구과제

본문내용

1. 서론
(1). 문제제기
한국에서는 물론 전 세계를 통틀어 삼성전자만큼 잘 나가는 회사는 많지 않다. 전자뿐만 아니다. “삼성”이라는 이름을 단 모든 계열사가 실적이 좋고 성장률 이 높다. SDI, 화학, 전기, 코닝, 생명, 화재, 등등 어느 곳 하나 부실한 데가 없다. 삼성은 그 많은 계열사를 어떻게 모두 “사자 새끼”로 키워냈을까? 거기에는 동일한 잣대로 “우량기업”을 찍어내는 빵틀 같은 툴(Tool)이 있다. 이것이 삼성 스스로 “황금편대”라고 부르는 트라이앵글 의사결정구조다. 이건희 그룹 회장과 그룹 구조조정본부 그리고 계열사가 의사결정의 3각 축을 이루고 회사의 사활이 걸린 중요 사안에 대해 균형과 견제로 기업을 운영한다. 이런 의사결정의 조직문화가 신속하고 결단력 있는 의사결정을 할 수 있었고 이로 인해 삼성은 튼튼한 기업과 조직문화를 만든다.
또 삼성이 우량기업이 될 수 있었던 하나는 삼성은 질 위주의 제품과 서비스 위주의 기업 문화 그리고 노조 없는 조직분위기로 최고가 될 수 있었다. 또한 이런 조직 분위기와 문화로 깨끗한 이미지의“삼성 왕국”을 만들었다.
하지만 이러한 조직구조와 조직문화에도 문제점이 있다. 많은 기업은 노조를 가지고 있어 직원들이 영위 할 수 있는 혜택을 노사 간의 합의에 의해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어 가고 있다. 하지만 삼성그룹은 노조가 들어나 있지 않아 오히려 조금은 자신들의 생각과 다른 방향으로 삼성의 경영전략이나 조직구조가 되도 눈치 보기에 연연하게 되고 오히려 내부의 조직인원들은 불만을 품을 수 있다.또한 조직들의 자율성을 강조하는 조직분위기 때문에 창의성을 가질 수 있으나 일에 대한 압박감을 가질 수 있고 구성원들 간의 경쟁이 치열해 질 수 있다.
그리고 이미 거대해진 기업 안에서 승진하기란 하늘의 별따기다. 기업이 그 세력을 계속 확장해 나가지 않으면 올라갈 길은 더욱더 바늘구멍이 되어 버린다. 이러한 점들이 각 직원의 능률을 많이 저하시키는 듯하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점들은 비단 삼성전자뿐만이 아닌 모든 대기업의 해결 과제이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 삼성전자 그룹을 해부 한다.

참고사이트 : < 삼성전자 http://www.sec.co.kr >
<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
< 매일경제 http://www.mk.co.kr/ >
< 한겨레신문 http://www.hani.co.kr/ >
< 한국경제 http://www.hankyung.com/ >

참고자료: 삼성SDI 조직문화와 커뮤니케이션 (리포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