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A+ 도시공학적 관점에서 본 청계천 복원사업 A+

저작시기 2008.01 |등록일 2008.02.18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청계천 복원사업에 대한 도시공학적 관점에서 서술한 A4 4장분량의 레포트입니다.
개인적인 의견이 잘 반영되었고, 그림을 첨부하여 보기 좋은 자료지요
물론 A+ 좋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목차

Ⅰ. 들어가기

Ⅱ. 도시공학과 청계천 복원 사업

Ⅲ. 복원사업의 도시계획적 측면

Ⅳ. 맺으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기

도시공학을 한마디로 말한다면 잡학(雜學)이다. 도시와 관련된 모든 문제들을 분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찾는 것이 도시공학의 학문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전통적인 도시계획분야라고 할 수 있는 토지이용계획에서부터 도시설계, 교통계획, 환경계획, 주거 및 커뮤니티의 개발 등이 도시공학에서 주로 다루는 분야다. 최근에는 한발 더 나아가 보건의료 및 복지서비스, 경제발전계획, 국제개발계획 등도 도시공학의 범주로 포함하고 있다. 비록 이름은 도시공학이지만, 국토계획, 지역계획, 범국가적 계획 등 다양한 분야를 모두 다루고 있다.


Ⅱ. 도시공학과 청계천 복원 사업

현재 서울시가 추진하고자 하는 청계천 복원사업(아래 복원사업)은 도시공학의 학문영역을 설명하는 대표적인 사례다. 복원사업은 단순히 생각하면, 청계고가를 철거하고, 복개부분을 걷어내 원래의 청계천의 모습으로 복원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복원사업이 서울시의 모습을 바꾸는 대대적인 사업으로 평가되는 것은 이 사업이 하천의 복원사업에 그치지 않기 때문이다. 철거와 복원, 건설과 같은 토목과 건축 외에도 많은 다양한 전문지식이 접목된다. 첫째, 가장 첨예하게 대립되고 있는 청계천 주변의 기존 상인들과의 문제 해결을 위한 법적, 정치적, 협상력 등이 필요하다.
소유권과 점유권, 사용권에 대한 대책, 적절한 보상, 합법적인 절차, 상인의 이주대책 등의 법적인 문제가 포함돼 있고, 법만으로는 해결이 어려운 정치적인 상황과 협상의 필요성이 내포돼 있다. 둘째, 복원사업과 주변지역 개발에 소요되는 막대한 재원을 어떻게 조달할 것인가, 개발 이후에 발생하는 개발이익은 어떻게 분배할 것인가에 관련된 재정, 회계, 경영, 경제학 등의 연구도 필요하다. 셋째, 복원 이후 주변지역을 어떻게 이용할 것인가에 대한 체계적인 개발계획의 수립이 필요하다. 현재 청계천 일대를 국제적인 금융과 IT(Information Technology)의 중심지로 탈바꿈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