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한, 중, 일 세 나라의 기업의 문화 비교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8.02.18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이 글은 한, 중, 일 세 나라의 기업 문화가 비슷하면서도 어떤 점이 다른가
그리고 한국 기업이 앞으로 나아갈 점, 중국과 일본 기업을 방문할 때 예절 등에 대해 다루고 있다.

목차

Ⅰ. 한국
1. 현제 한국 기업의 상황
2. 한국 기업이 나아갈 점
Ⅱ. 중국
Ⅲ. 일본

본문내용

한국, 중국, 일본은 모두 유교 문화권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유교적 기업문화가 일부 있다. 아마 이 세나라 중 우리나라가 이러한 문화가 가장 큰 영향을 받고있지 않나 싶다.
유교적 기업문화란, 개인의 능력보다는 직급이나 직책에 따른 서열을 중요시하고, 상하관계에 따른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는 문화로써 연공서열이 중요시되기에 아무리 신입이나 하위직 사원이 실적을 올린다고 하여도 상서열자를 뛰어넘을 수 없다. 또한 조직에서 연장자에 대한 예우나 의견을 중요시하기에 참신하고 새로운 의견은 무시되기가 쉽다는 단점이 있다.
삼국은 공통적으로 기업의 제도보다는 인간관계에 대한 신뢰가 높다.

Ⅰ. 한국

한국은 기업 내 연고주의가 가장 강하며, 회사 경영진의 대한 신뢰도는 삼국 중 한국은 중간이며, 상사나 동료 등 일반직원에 대한 신뢰는 가장 높다. 채용승진 등 인사에 있어서 학연, 지연, 혈연, 업연 중 한국은 학연과 지연의 영향이 크며 `회사발전을 위해 개인의 이익을 희생할 수 있다`와 같은 집합주의 성향이 월등히 높은 것으로 나타난다.


1. 현제 한국 기업의 상황

스위스의 국제경영개발원(International Management Development: IMD)은 매년 각국의 국제경쟁력을 비교하여 발표하고 있다. 2002년에 발표된 세계 각국의 국제경쟁력에 의하면 한국의 국제경쟁력은 49개국 중에서 27위를 기록하고 있다.
한국경제는 1960년대 경제개발추진 이후 고도성장을 이룩하였다. 그리고 1980년대에는 이른바 3저 현상으로 대표되는 국제적인 경기상황과 맞물려

참고 자료

헤럴드경제 2005년 02월 22일자
『글로벌경영』, 장세진 저, 박영사, 2004.
등등.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