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도의 활성화

저작시기 2007.09 |등록일 2008.02.18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06년도 OCU 유도과목 보고서 입니다

목차

서론 : 1. 유도의 기원
2. 한국유도의 발달
    1) 1945년 이전
2) 1945년 이후 ~ 현재

본론 : 3. 유도의 활성화
1) 한국유도의 80년, 90년대 초반의 인기상승 이유 & 최근인기하락이유
2) 유도 활성화 방안대책

결론 : 4. 유도 활성화 방안대책 예상결과

본문내용

1.유도의 기원
유도의 기원은 멀리 원시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가야 할 것이다. 인류는 생존하기 위해 의식주를 얻거나 적으로부터 몸을 지키기 위해 맨손 맨주먹으로 싸워 왔으며, 이러한 수단들이 체계를 이루어 현대적 의미의 각종 격투기로 발전되었을 것으로 상상된다. 유도는 이런 격투기로부터 그 기원이 출발되었다. 오늘날 우리가 유도라 부르는 스포츠는 일본의 전통적인 유술을 기초로 하여 1882년 일본 가노지고로 사범에 의해 근대적 운동으로 체계화 된 것이며, 메이지 15년에 고도관을 세워 청소년에게 가르치기 시작한 것이 시초이다.

가노지고로 사범은 유도의 교육과 진흥에 그의 인생을 바쳤고 현대유도연맹의 바탕을 이룩하였다. 1909년부터 그는 30년간 쿠베르탱과 같이 올림픽의 발전에 기여하였다. 올림픽 경기 중 유일하게 아시아에서 유래된 유도는 참신하고 국제적 명성을 가진 사람에 의해 창안되었다.

유도는 현재 근대적인 올림픽 경기로 발전한 격투적인 운동이다. 유도는 기술이 힘보다 위인 것을 인식케 함으로써 격투기 종목 중에서 기술을 존중하며 발달 하였다. 유도에서는 여러 종류의 기술이 가능하며 그와 동시에 서서 하는 동작 (메치기)과 누워서 하는 동작(굳치기)이 가능하다. 상대방도 역습 (되치기)  할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이런 면들은 유도를 근대적이고 박진감 넘치게 하며 강한 인상을 남기게 한다. 유도는 양과 질적으로 좋은 기술을 구사하고 지도할 수 있는 학교유도로 선택, 재구성되면서 진보하여 결국 근대적인 격투기로 발달하였다.

2. 한국유도의 발달

1) 1945년 이전
동양 문화를 배경으로 발생한 유도의 근원은 고구려 초 부터 이며 고려중엽 숙종(1097~1106) 때에 이르러 각저 또는 수박이라고 하여 무사들의 무예로 시행되었다. 유도가 지금과 같은 스포츠로 발전하게 된 것은 1882년 일본 강도관의 가노지고로 사범에 의하여 현재의 스포츠로 체계화 되어 `유도` 라고 부르게 되면서부터 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