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IMF와 한국경제

저작시기 2008.02 |등록일 2008.02.17 워드파일MS 워드 (doc) | 9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많은 도움되시고 좋은 결과 있으시기 바랍니다.
꼭 에이++!!^^

목차

1. IMF란?

2. IMF에서 하는 일

3. IMF외환위기의 배경

4. IMF외환위기의 원인

5. IMF외환위기의 대책

6. IMF외환위기 그 이후…

7. 맺음말

본문내용

1. IMF란?

- International monatary fund의 약자로 세계무역 안정을 목적으로 설립한 국제금융기구이다. 설립연도는 1944년이다. 미국 워싱턴에 소재하고 있다.

- 운영자금
국제통화기금은 각국의 국제무역 규모, 국민소득액, 국제준비금보유량 등에 따라 회원국 정부의 출자로 이루어진다. 회원국은 일시적인 국제수지 불균형이 있을 경우 필요한 외환을 IMF로부터 자국통화로 구입할 수 있다. 또 회원국들의 일시적인 국제수지 불균형을 지원하기 위한 방편들도 마련하고 있다. 1952년 대기성 차관협정(Standby Arrangements)을 도입하여 회원국이 실질적 필요를 예상해서 미리 대출한도액을 협상할 수 있도록 하였다.

1961년에는 10개국이 대기성 차관(standby credit)을 제공하는 일반차입협정(General Arrangements to Borrow)을 체결하였다. 1963년에는 수출변동에 대한 보상금융제도(Compensatory Financing of Export Fluctuations)를 도입하여 개발도상국이 갑작스런 수출액 감소에 직면했을 때, 외환을 통제하거나 극심한 불황을 겪지 않고도 이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해주는 방법이다.

국제거래의 규모가 확대되고 금융위기가 잇달아 발생함에 따라 국제수지 안정을 위해 쓰일 추가 준비금이 필요해지자, 1969년 10월 IMF 연례회의에서 국제유동성 공급을 영구적으로 확대하는 SDR 창설을 승인하였다. SDR로 인해 금이나 회원국들의 자국통화를 추가로 출자하지 않고도, 사실상 회원국들의 할당액이 증가하는 효과가 나타났다. 1986년부터는 IMF는 IBRD와 함께 빈곤한 나라들을 원조하기 위한 수십 억 달러의 공동대출자금을 새롭게 조성하였다.

- 발생배경
1930년대 대공황이 세계를 엄습하자 각 국가는 자국의 이익을 위하여 이에 따라 경쟁적으로 자국통화의 평가절하를 단행하였고 이에 따라 국제통화질서가 심각한 위기에 봉착하게 되었다. 곧 이어 제2차 세계대전이 발발하였는데 이러한 각국의 통화대립도 전쟁의 한 원인이 되었음을 각국은 인식하게 되었다. 이러한 세계대전 후 금본위제가 붕괴되고 각국의 무역제한 조치가 확산되면서 각국의 환율불안과 인플레 현상이 심화되자 세계는 극심한 경제적 혼란에 빠지게 되었다. 그럼으로써 제2차 세계대전 도중 연합국을 중심으로 IBRD 설립구상과 함께 IMF가 창설되었다.

2. IMF에서 하는 일

- 국제통화기금은 세계무역의 안정된 확대를 통하여 가맹국들의 고용증대, 소득증가, 생산자원개발에 기여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활동을 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