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경별곡 연구 - 해석과 쟁점

저작시기 2008.02 |등록일 2008.02.17 한글파일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1,700원

소개글

고려속요 서경별곡을 조사연구한 레포트입니다.
작품의 원문 해석에서부터 그동안의 서경별곡과 관련된 여러 연구쟁점들, 논의들 조사와 정리, 작품의 가치와 의의까지 자세하게 정리해 두었습니다.
서경별곡에 대해 공부하시고 과제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서경별곡> 원문 제시
2. 원문 해석
3. <서경별곡>에서의 쟁점
1) 어구 해석상의 논란
2) 작품구조
① 단일가설- 3장으로 나누는 견해
4장으로 보는 견해
② 합가설
3) 창작시기에 관한 논의
4) 화자에 대한 논의
III. 결론
Ⅳ. 발표 후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서경별곡」은 고려시대의 가요로 언제, 누구에 의해서 지어졌는지 알려지지 않고 있다. 『樂章歌詞』(악장가사)에 전문이, 『時用鄕樂譜』(시용향악보)와 『樂學便考·』(악학편고)에 첫 부분이 수록되어 있으며, 고려 공민왕 때의 학자 益齋 李齊賢(익제 이제현)의 유고(遺稿)를 모아 엮은 시문집, 『益齋亂藁』(익제난고) 小樂府(소악부)에 제2연이 漢譯(한역)되어 전한다.
  「서경별곡」에 대한 조선조 성종대의 기록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기록이 나타난다. “서경별곡과 같은 것은 남녀가 서로 좋아하는 가사이니, 매우 불가하다. 악보는 갑자기 고칠 수 없으니, 곡조에 의하여 따로 가사를 짓는 것이 어떻겠는가?”는 전지가 성종에 의하여 내려진 것으로 보아 궁중악에서 배척되었음을 볼 수 있다. 고려시대 서민층에 널리 불려지다가 조선시대에 와서는 궁중음악으로 채택되어, 세종 때부터 궁중의 종묘악으로 불려지다가, 성종 때는 ‘남녀상열지사’라 하여 문제시되는 가사와 곡조를 모두 버리거나 기존의 곡조에 가사를 새로이 개편하여 사용할 것을 논의하였던 것이다.

※ 별곡이란?
이 말은 두타산거사 이승휴(李承休)의 「제왕운기」 권하 신라조에 처음 나온다. 그리고 고려의 노래에는 <한림별곡>으로 대표되는 경기체가와 <청산별곡>등 여러 속가의 명칭에 ‘ㅇㅇ별곡’ 의 방식으로 두루 사용되고 있다. 별곡이라는 말은 본래 정곡으로 내려오는 가곡 창조가 송사악의 영향으로 형식이 달라지자 가곡, 창조를 약간 변조하여 부르게 된 것을 별곡이라 칭한 것으로 생각한다. 최정여, <고려의 속악가사논고 고려가요연구>, 정음사, 1979, p 145.

그런가 하면 고려 때 궁중 음악의 표준이 된 아악과 당악 등 외래음악을 정악이라 하는 반면, 향악을 가리키던 어휘로 생각되었으며 후대로 내여 오면서 일반적인 노래 이름으로 관용된 것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조윤제, <한국시가사강>, 을유문화사, 1954, p109.
그렇기 때문에 조선시대에 창작된 가사문학에도 `ㅇㅇ별곡`의 양식이 많이 나온다. 그 한 예가 <관동별곡>이다. 그러므로 여기서의 별곡은 하나의 특정한 뜻을 갖고 있다기보다는 서수생이 언급한 바와 같이 동방 고유의 노래 우리나라의 노래 서수생, 한국시가연구, 형설출판사.
정도로 이해하도 좋은 것 같으므로 궁중 속악의 가사로 쓰인 노래의 명칭으로 이 별곡이라는 이름이 적합하지 못하다.
그런데 정병욱은 소위 경기체가와 속가가 공통적으로 특징을 갖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고려가사나 장가로 불리진 고려시대의 시가군을 별곡이라는 명칭으로 통일하는 것이 옳으리라 본다고 했다. 그러나 경기체가와 속가의 두 시가군은 작가 계층과 그 내용 그리고 역사적 전개 양상, 형성배경 등에서 현저히 다르다.
즉, 별곡이란 원곡, 정곡에 상대되는 노래거나 아악이나 당악에 붙인 곡에 대하여 향악에 붙인 곡 또는 당나라 원나라의 노래에 대한 우리나라의 노래라는 의미이다.

참고 자료

김완진, 「향가와 고려가요, 서울」서울대학교출판부, 2000
김창룡, 「<서경별곡>연구」, 『동방학지』69, 연세대, 1990
박춘우, 「한국 이별시가의 전통」, 역락, 2004
박노준, 「<서경별곡>의 구조와 화자의 태도」,
『고려가요연구』, 새문사, 1990
박병채, 「새로고친 고려가요의 어석 연구」, 국학자료원, 1994
양주동, 「여요전주」(중판), 을유문화사, 1985
양태순, 「서경별곡과 이별 민요의 이별의 양상과 정서」,
「고전시가엮어읽기」, 태학사, 2003
여증동, 「서경별곡고구」, 『김사엽박사송수기념논총』, 학문사, 1973
조동일, 「한국문학통사」제2권, 지식산업사, 1983
「고려가요 갈래 시비」,『고려시대의 가요문학』, 새문사, 1982
최철, 박재민, 「석주 고려가요」, 이화문화사, 2003
서재극, 「서경별곡의 “네가시럼난지” 재고」, 어문학27호, 1972
윤영옥, 『고려시가의 연구』, 영남대학교 출판부, 1991
최정여, <고려의 속악가사논고 고려가요연구>, 저음사, 197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