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순환기계 진단검사 및 전후 간호

저작시기 2007.12 |등록일 2008.02.17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순환기계 쪽에서 사용하는 진단검사와 진단검사 전후에 간호방법입니다.

목차

◈ 순환기계의 진단적 검사

본문내용

Serum lipids
Total lipids
* 검사목적->
1. 40세 이상 비만한 사람에게 죽상경화증의 심 혈관 질환 위험정도를 평가한다.
2. 콜레스테롤 수치 변화와 관련된 장애가 의심이 되거나, 고 콜레스테롤 혈증 및 심 혈관 질환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검사한다.
3. 고 콜레스테롤 혈증의 식이요법에 대한 반응을 모니터하고 약물요법의 필요성을 결정하기 위한 자료를 확보하기 위해서 사용한다.
4. 콜레스테롤 수치를 변화시키는 약물 또는 지방을 낮추는 약물의 반응을 모니터할 때 사용된다.
1. 검사 목적을 알고 있어야 하며 검사비용, 대상자가 기대하는 것 등을 알고 있어야한다.
2. 간호사는 대상자의 관심과 의문점이 무엇인지 파악한다.
3. 검사 전 24시간부터 알콜을 금하고 검사 전 12시간부터 금식해야 하나 물은 제한하지 않는다.
4. 콜레스테롤 수치를 변하시키는 약물은 검사 12시간 전부터 중단해야 한다.
1.대상자에게 검사의 결과를 제공해준다.
2. 검사 결과를 이해하고 각 항목마다의 검사 결과를 간호 계획에 적절히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3.중단한 음식과 약물을 다시 준다.
4. 간호는 말초혈관에서 검사 물을 채혈하는 다른 검사와 동일하다.
Cholesterol
Triglycerides
Serum cardiac enzymes
CK
* 검사목적
-> 심근이 손상 받으면 심근 세포내에 함유되어 있던 효소들이 혈류 속으로 유리되어 혈청 수치가 상승되며 심근 경색증의 확진에 중요한 자료가 된다. 심장 효소가 혈액 내에 유리되는 비율은 경색의 진행 정도에 따라 다르고 효소의 종류에 따라 상승되는 양상도 다르다.
* 검사과정
->말초정맥 천자 후 혈액을 뽑는다. 효소는 3일 동안 매일 뽑고 1주일 후 다시 채취한다.
검사 목적을 알고 있어야 하며 검사비용, 대상자가 기대하는 것 등을 알고 있어야한다. 검사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약물은 검사 전 12~24시간 동안 삼간다.
정맥천자부위에 압력을 가하여 지혈을 시키고 그 부위에 출혈 유무를 관찰한다. 또한 응고된 혈액은 검사에 사용할 수 없음을 유의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