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PPT]대중사회에서의 광고소비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8.02.17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 | 33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대중사회에서의 광고소비는 소비의 촉진제이자, 그 자체로 소비의 대상이 되고 있는 광고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대중사회라는 환경 속에서 광고가 어떤 구조로 그 기능을 수행하는가에 대한 다양한 설명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내용들은 크게 네 chapter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째 대중사회에서의 광고, 둘째 대중매체에서의 광고의 구조, 셋째 노동으로서의 광고시청, 넷째 광고의 강요된 소비 순으로 발표하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대중사회에서의 광고
2. 대중매체에서의 광고의 구조
3. 노동으로서의 광고시청
4. 광고의 강요된 소비

본문내용

먼저 ‘대중사회에서의 광고’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 대중사회에서 광고란 무엇을 의미하고 있을까요? 광고는 우리의 소비생활에서 직, 간접적으로 상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기능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광고를 통해 상품에 대해 인지하고, 구매의 욕구를 생산해냅니다.
또한 광고는 그 자체로 우리가 가장 많이 소비하는 대상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광고의 소비는 무의식적으로 이루어짐으로써 단순히 물질세계를 매개해주는 기능을 넘어 광고가 정신세계로 직접 침투하는 것을 가능케 합니다.
보드리야르는 이러한 현상을 보고 대중들이 하나의 코드를 받아들이도록 무의식적으로 훈련받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특히 광고가 현대사회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사회화 제도로 작용한다고 언급하며, 그 영향력은 성 정체성, 부모와 자녀사이의 관계, 인간의 욕구 생성, 정치 선거 전략 등 대부분의 영역에 파급된다고 했습니다.
이처럼 광고가 소비에서 핵심적인 주제로 등장하게 된 것은 무엇 때문이었을까요? 그것은 대량생산체제의 확립에서 출발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기업은 대량생산체제 확립 후 넘쳐나는 생산품을 팔기위해 소비자를 대량으로 생산할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그들은 광고에 주목하기 시작했고, 광고가 대량생산과 대량소비의 교량 역할을 수행하게 됐습니다.

참고 자료

소비-열두이야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