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바이러스와 스파이웨어를 중심으로 본 악성코드 대응방안

저작시기 2008.02 |등록일 2008.02.16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바이러스, 스파이웨어 등 용어해설 및 대응방안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악성코드의 정의
2. 바이러스와 스파이웨어의 차이점
3. 종류
4. 감염경로
5. 감염증상
6. 퇴치 및 예방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어느 날의 컴퓨터를 켜는 순간 윈도우가 제대로 부팅조차 안 되는 상태에 이르렀다면 컴퓨터 바이러스를 의심하게 된다. 컴퓨터 바이러스나 악성코드는 워드나 엑셀과 같이 컴퓨터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의 일종이다. 바이러스 프로그램은 다른 유용한 프로그램들과 달리 자기 복제를 하며, 컴퓨터 시스템을 파괴하거나 작업을 지연 또는 방해하는 악성 프로그램이다. 악성 프로그램에는 컴퓨터 바이러스 외에도 웜, 트로이 목마 등이 있다. 컴퓨터 바이러스에 “바이러스”란 이름이 붙은 것은 컴퓨터 바이러스에 생물학적인 바이러스와 같은 특성인 자기 복제 능력이 있기 때문이다. 스파이웨어는 크게 트랙웨어와 애드웨어로 나뉘어진다. 이들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사용자 습관을 수집하거나 광고를 출력한다. 이 과정에서 사용자가 컴퓨터 사용에 불편을 느낄 수 있으며 개인 정보가 유출될 수 있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자신이 설치하지 않았거나 정확한 사용 용도를 모르지만 몰래 설치되어 자신이 알 수 없는 행동을 하는 프로그램도 악성코드로 생각할 수 있다. 현재 악성코드는 업체마다 조금씩 다른 의미로 사용되어 명확한 기준이 없다. 백신업체에서는 유해가능 프로그램 중 사용자의 사생활을 침해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스파이웨어로 통칭하는데, 악성코드 중 하나인 바이러스와 달라 별도의 유해가능 프로그램으로 스파이웨어를 정의한다. 그러나, 안티스파이웨어 업체에서는 악성코드를 스파이웨어류로 간주하고 바이러스를 별도의 유해가능 프로그램으로 분류한다.
이들 악성코드인 바이러스, 스파이웨어류에 감염되면 최고의 하드웨어를 장착한 컴퓨터라도 무용지물이 될 수밖에 없다. 현재 사용자들에게 가장 달갑지 않은 존재가 된 악성코드 중 하나인 스파이웨어를 바이러스와 비교 분석하고, 이들 악성코드에 대한 대응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 이철, ‘컴퓨터 범죄와 소프트위에 보호’, 전영사, 1999
- 신보성, ‘행정조사와 개인정보의 보호’
- 이종옥, ‘컴퓨터범죄 대처방안에 대한 연구’ 2003
- 안철수연구소
- 인터넷침해사고대응지원센터(www.krcert.co.kr)
- http://www.kisa.or,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