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어교육]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 분석 - 6학년 문학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8.02.16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총 9차시로 되어 있는 6-2 셋째 마당 <삶의 무늬> 단원을 분석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단원소개
2. 도 입
3. 소 단 원
4. 되돌아보기
5. 더 나아가기
6. 분석 결론

본문내용

○ 단원 도입
102쪽의 도입부분은 감상기록장 그림을 통해 인물이 추구하는 삶이나 반영된 문화를 잘 이해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한 질문을 던지고 있다. 그런데 이 질문 자체로만 생각해보면 첫 번째 소단원을 학습하고 난 이후에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었을 듯하다. 학생들이 왜 문학에서 인물이 추구하는 삶이나 반영된 문화를 이해해야 하는 지에 대해 제대로 알지 못하는 상태에서 그것을 잘 이해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것은 별 의미가 없다고 본다. 지도서에도 도입부분에 이러한 질문을 제시한 까닭에 대한 설명이 나와 있지 않다.
‘감상기록장’ 그림을 것을 보면서 문학을 통해서 어떠한 것을 깨닫고 이해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말해보고,(그림을 살펴보면, 학생들이 이 그림을 보고 본 단원에서 학습할 내용을 말할 수 있도록 제시되어 있다.) 본시에서 학생들이 문학작품을 읽을 때 그러한 것들을 스스로 찾아보려는 시도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 본시에 어떠한 내용을 배울 것인가에 대해 학생들이 간단히 이해하는 것으로만 도입을 끝내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한다.

○ 소단원
본시를 들여다보면, 104쪽에서 인물이 추구하는 삶을 이해하며 이야기를 읽는 것이 중요한 까닭을 알아보도록 하였는데 그 밑의 노란 칸을 보면 학생이 작품을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에 대한 도움말이 나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교과서에 제시된 문학작품을 살펴보면, 각 소단원에 제시된 문학작품들은 단편동화이다. 소개된 문학작품의 분량은 초등학생이 단시간 집중해서 읽을 수 있을 정도의 분량이고, 분배된 차시대로 수업을 진행하기에도 적절하다.

소단원 1. 따뜻한 마음
교과서의 다른 단원에 소개된 문학작품을 보면 전 내용을 다 소개하지 않고 일부분만 제시하는 경우가 있는데 본 소단원에서는 동화의 전체 부분을 다 실어 학생들이 전체 줄거리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작품의 일부만을 소개하였을 때와 비교하였을 때, 작품 전체를 소개하는 경우가 학생이 문학 속에서 인물이 추구하는 삶과 반영된 문화를 이해하는데 더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참고 자료

레포트 내에 기재되어 있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