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이신의 예술신학과 전인교육

저작시기 2002.12 |등록일 2008.02.16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무료

소개글

간문화 해석학(종교철학) - 예술신학과 교육신학의 만남에 대한 기말보고서

목차

서 론
본 론
1. 전인교육의 필요성
2. 교회 내에서의 전인교육
3. 전인교육을 위한 상상력
4. 이신(李信)의 예술신학과 상상력
5. 전인적 기독교교육의 대안으로서 예술신학
결 론

본문내용

우리나라에게 복음의 씨앗이 전파된 지 100년의 시간이 훌쩍 넘었다. 그리고 그 시간의 흐름 속에 양적이고 질적인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루어낸 한국교회가 오늘날 그 위기를 맞고 있다. 그 위기는 갑자기 찾아온 질병과 같은 것이 아니다. 한국교회 내부에 있는 교육철학의 부재와 선교와 전도중심의 교회학교 운영이 낳은 어쩌면 필연적인 결과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한다. 현재 우리나라 교회의 커리큘럼의 구조는 일반 교육의 구조와 거의 다르지 않다. 학년별로 나누어 공부를 하고 공부가 끝나면 특별활동을 한다. 공과공부라는 것도 대부분이 교실에서만 할 수 있고 문자위주로 하는 공부를 늘 답습하고 있다. 또한 사회 전반적인 교육철학의 부재에 대해서 교회교육은 그 잘못된 습성에 대해서 아무런 말을 하지 못한다. 입시위주의 교육 현실에 장단을 함께 맞추지 못하면 올바른 교회교육을 하지 못한 것처럼 여겨지고 있다. 학교에서의 모범생이 교회에서 모범생으로 여겨지고, 학원을 위해서 교회를 나오지 않아도 당당하다.
우리나라의 교회교육 현실을 보면서 과연 우리의 기독교교육 철학은 무엇일까? 대안은 무엇일까? 앞으로 한국교회의 교회학교는 무엇을 가르치고 어떤 철학을 갖고 아이들을 만나야 할 것인가? 필자는 한 학기 간문화해석학이란 수업을 들으면서 조직신학적인 관심보다는 한국교회의 비인간적인 교육 풍토를 어떻게 하면 전인적이고 인간적인 교육 풍토로 바꿀 수 있을 것인가를 고민했다. 단지 교리만을 가르치고 기존의 언어지향적이고 청각지향적인 설교를 고수하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의 사회를 살아갈 미래인이 인간답게 살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믿는다. 먼저 전인적인 교육론에 대한 이야기를 살펴보고, 상상력과 전인적인 종교교육의 관계를 알아볼 것이다. 다음으로 이러한 상상력을 뒷받침하기 위한 이신(李信)선생의 예술신학을 정리하고 전인교육을 위한 예술신학의 가능성을 타진해 보고자 한다.

본 론

1. 전인교육의 필요성

우리나라는 지난 몇 해 전 IMF라는 경제적인 위기를 맞이했다. 정신적인 분야의 성장이 물질적인 분야의 성장에 따르지 못한 결과라고 생각한다. 사람들은 물질적으로 풍요로워 졌지만, 정신적으로는 아직도 계몽주의 시절을 벗어나지 못하는 사람들이 꽤나 많은 것 같다. 아직도 물질이 풍부하면 잘 사는 것으로 오해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이다. 그런데 문제는 그러한 사고방식을 갖고

참고 자료

김정환, 『인간화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서울. 내일을 여는 책.) 1995.
______, 『전인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서울. 내일을 여는 책.) 1997.
김영래, 『기독교교육과 앎』(서울. 다산글방.) 2002.
송순재, 「대안적 기독교교육의 문제제기와 단서」(『신학과 세계』. 2000년 봄호. 제40호. 감리교신학대학교.) 2000.
이정배, 「李信의 예술신학연구」(『신학과 세계』. 2002년 봄호. 제44호. 감리교신학대학교.)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