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본회퍼의 윤리와 한국의 교육철학

저작시기 2003.12 |등록일 2008.02.16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무료

소개글

윤리학 - 본회퍼 목사의 윤리와 한국의 교육철학에 관한 소논문

목차

서론
한국사회의 경쟁적 성격
-한국사회의 경쟁적 구조
우리의 현실에 대한 반성
-공교육의 붕괴 (무한 경쟁이 교실을 무너뜨리고 있다.)
-교회학교 교육 정책 및 교육철학에 대하여 (교회에서도 경쟁을 한다.)
-새로운 교육 철학에 대한 반성 (경쟁을 지양하고 상생하는 교육을 지향한다.)
본회퍼의 윤리 (기독론과 기독교 윤리를 중심으로)
-본회퍼의 그리스도론과 교회론
-본회퍼의 윤리학
-교리에 함몰되지 않는 ‘비종교화의 기독교’
-통합적 신앙관
기독교교육에로의 접근
-본회퍼의 교회관과 기독론
통합적 교회와 통합적 교회학교, 그리고 기독교교육
결론

본문내용

우리나라에는 36만 여명의 이주 노동자가 살고 있다. 그들은 고용허가제에 의해서 우리 산업의 주된 노동력이 되고 있다. 하지만, 그들에 대한 우리 사회의 반응은 매우 냉담하며, 그들을 인간으로 취급하기 보다는 우리의 살을 깎아 먹기 위해 ‘굴러온 돌’로 취급한다. 물론 많은 수의 고용자들과 인권운동가들은 그들의 삶을 개선하고 좀더 인간다운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고 있지만, 노동의 현장에서 그들은 대부분 비인간적인 처사를 받기 일쑤이다. 또한 얼마 전 신문지상에서 발표된 바 있는 우리나라 절대 빈곤층 비율이 18%를 기록하고 있다는 기사는 아직도 우리 안에는 식생활을 제대로 해결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 물론 우리의 사회가 모든 것이 어그러져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사회의 발전과 더불어 이루어져야 할 인간다운 삶에 대한 보장은 현저히 낮은 수준에 있다는 것이다. 외국인 노동자의 문제나 절대 빈곤층의 문제가 기독교 윤리의 문제라기보다는 사회학의 문제라고 볼 수도 있다. 그러나 위의 문제는 사회적 차원의 문제이지만 그 해법을 찾기 위해서는 기독교 윤리적인 대안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본다. 또한 동시에 이러한 윤리적인 문제를 교육철학적인 사유로 전환하여 우리의 교육에 접목할 수 있다면 우리의 사회는 점차 그 자연치유적인 사회정화의 기능을 충실히 이행해 나아갈 수 있으리라 전망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회퍼의 통합적인 기독론과 세속적 교회론은 오늘날 한국 기독교교육의 현실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겠다. 사회정의를 실현하는데 있어서 교육은 매우 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단순한 주입식교육과 경쟁위주의 사회에서 공동체적이며 통합적인 윤리관을 교육철학의 한 방향으로 설정한다는 것은 상당히 고무적인 시도이다. 동시에 이러한 교육철학의 수립은 현시대의 문제를 현시대에서의 해결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세대가 이루어 나갈 사회에 대한 진취적인 지적, 윤리적 저축이라고 할 수 있다. 때문에 이 작은 글을 통하여 본회퍼의 사상이 기독교교육 및 한국의 교육현실에 어떠한 도전을 줄 수 있는지를 알아보려고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