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PR에 대한 일반적 논의

저작시기 2007.12 |등록일 2008.02.16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PR에 대한 일반적인 개념 논의를 모은 글입니다.

목차

1. PR의 정의
2. PR의 원칙
3. PR과 광고
4. PR의 영역
5. PR의 예

본문내용

PR에 대한 일반적 논의
PR은 현대사회에 자주 거론되는 화두 중의 하나일 것이다. 현대 사회의 모든 조직 활동의 성패에 미치는 홍보(Public Relations)의 역할의 중요성은 재론의 여지가 없다. 종교나 철학이 우리에게 중요하다는 것은 모든 사람들이 공감하면서도 구체적으로 정의 내리기에는 어려움이 있는 것과 마찬 가지로, PR 역시 그 중요성은 누구나 공감하지만 명확한 정의를 내리기란 쉽지 않다. 이에 기존에 연구된 이론들 가운데 일반화된 논의들을 중심으로 PR에 대해 정리해 보고자 한다.
1) PR의 정의
PR은 public relations의 약자로서, 많은 학자들이 PR에 관한 정의를 내렸다. 예를 들면, 그루니그와 헌트(Grunig & Hunt, 1984)는 PR을 ‘조직(oranization)과 조직의 공중들(publics) 사이에 발생하는 커뮤니케이션의 관리’라고 정의했다. PR 실무자들은 그들과 그들이 소속된 조직을 위하여 커뮤니케이션을 관리하고, 계획하고, 실행한다. 즉 조직에서 외부로 나가는 메시지와 또 외부에서 조직으로 들어오는 메시지를 관리한다.
예를 들면, 경영진에게 정책이나 실무를 자문해주기 위해 PR 실무자들이 공중들의 인지도, 태도, 행동에 관한 조사 활동을 하는 것은 PR 실무자들이 조직 밖에서 조직 안으로의 메시지 이동을 관리하는 것이다. 반면에 경영진들이 그들의 정책이나 업무를 공중들에게 어떻게 효과적으로 설명할 것인가를 결정하도록 돕고, 그들을 위해 뉴스 기사를 쓰거나 보도 자료를 작성하는 것은 PR 실무자들이 조직 안에서 조직 밖으로의 메시지 이동을 관리하는 것이다.
커트립, 센터, 브룸(Cutlip, Center & Broom, 1985)은 PR을“조직과 그 조직의 성공과 실패가 달려 있는 공중 사이에 상호 이익적 관계를 수립하고, 그 관계를 유지하는 관리적 기능”이라고 정의 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