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30년 전쟁과 웨스트팔렌 조약

저작시기 2008.02 |등록일 2008.02.16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30년 전쟁과 웨스트팔렌 조약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30년 전쟁
1. 종교전쟁
2. 30년 전쟁의 원인
3. 30년 전쟁의 과정

Ⅲ. 베스트팔렌조약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기존의 봉건적인 중세의 질서가 붕괴되고 르네상스시기를 거쳐 절대왕정이라는 새로운 질서가 형성됨에 따라 수많은 변화가 있었다. 군대의 규모가 확대되고 돈이 군대를 만드는 사회가 등장하였다. 중세의 질서에서 새로운 근대의 질서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귀족과 절대 왕정은 충돌을 일으켰다. 그러면서 1618년에 발발하여 1648년 베스트팔렌 조약으로 끝을 맺은 30년 전쟁은 16세기 유럽 내에서의 첨예한 갈등상황이 결국은 전쟁으로 표출되었고,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종교적인 문제들을 새로운 질서로 나아가기 위한 단계라고 볼 수도 있다. 또 30년 전쟁으로 인해 기존의 유럽의 질서가 변하였고, 베스트팔렌의 조약으로 루터파는 물론 기타 다른 개신교가 인정받음으로써 개신교의 신앙이 보장되었고, 네덜란드를 비롯한 개신교 국가들이 독립을 할 수 있었다. 우선 크게 전쟁의 원인과 경과 그리고 결과라고 할 수 있는 베스트팔렌 조약이라는 순서로 30년 전쟁을 설명하였다.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30년 전쟁에 대하여 원인부터 경과 그리고 결과를 알아보고 이어 30년 전쟁을 종결시킨 베스트팔렌조약에 대해서 알아보자.

Ⅱ. 30년 전쟁

1. 종교전쟁

넓은 의미로는 종교에 관계되어 일어난 모든 전란을 지칭하나, 서양사상(西洋史上)의 용어로서는 16세기 후반에서 17세기 후반에 걸친 유럽에서 종교개혁을 계기로 한 신 ·구 양교파의 대립으로 야기되어 국제적 규모로 진전된 일련의 전쟁을 가리킨다.

① 12세기 말부터 13세기 초, 남프랑스의 알비﹡툴르주를 중심으로 세력을 떨쳤던 이단 알 비주와파에 대한 교황 이노센트 3세의 응징요구를 받고, 이를 진압한 알비주아 십자군 (Albigeois 十字軍).
② J.후스 체코의 종교개혁가 ·가톨릭 신학자.
의 처형 후, 로마교황의 요청에 따라 신성로마황제가 파견한 십자군과 보헤미아 의 후스파(派) 사이에 벌어진 후스전쟁(1419∼36).
③ 루터의 종교개혁 후, 지킹겐, 후텐 등을 지도자로 하는 독일의 기사(騎士)들이 트리에르 대주교(大主敎)를 습격한 뒤 반격을 받아 무너진 기사전쟁(152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