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포교방법론] 포교의 생활화 대중화 및 중요성(한국불교)

저작시기 2008.02 |등록일 2008.02.16 한글파일한글 (hwp) | 20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포교방법론에서 꼭 다루는 포교의 생활화와 대중화를 깊이있게 고찰하였습니다.

목차

§ “포교의 생활화 대중화”에 대해 서술하시오.

1. 포교의 중요성
2. 포교의 생활화
3. 포교의 대중화
가. 사찰에서의 포교
나. 포교당(布敎堂)과 법회 조직
1) 포교자 관리의 조직화와 체계화
2) 도시 포교당의 재정 안정
3) 재가불자 조직의 활성화
4) 학교 불교학생회
다. 포교자료와 대중포교
1) 포교자료의 개발과 유포
2) 대중포교

* 한국불교의 도심포교와 대중화 (대형 포교당의 등장과 성공)
Ⅰ. 이끄는 말
Ⅱ. 현대 한국불교와 大衆化
Ⅲ. 불교 대중화 시대의 여명
1) 태동기의 선구자들
2) 포교활동의 전개
Ⅳ. 도심포교당의 등장과 성공
1) 도심포교당의 등장 배경
2) 대형 도심포교당
3) 대형포교당의 성공요인

Ⅴ. 맺는 말

본문내용

§ “포교의 생활화 대중화”에 대해 서술하시오.

1. 포교의 중요성
불교의 가르침의 요체는 지혜와 자비이며, 보살의 사명이 상구보리(上救菩提) 하화중생(下化衆生)이기 때문에, 구도적 수행과 전법 포교는 佛敎修行과 信行생활의 양 날개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보살이 彼岸(깨달음)의 세계로 건너가는 중요한 6가지 방법이 6바라밀이며, 그 첫번째가 보시(報施) 바라밀이다.
이 보시에는 재보시와 법보시가 있는 데, 진리를 가르쳐 주는 법보시가 재보시보다 비교할 바 없이 높고 뛰어나다. 금강경에서도 말씀하신 바와 같이 항하사 모래알만큼 많은 금은보화로서 보시를 하더라도 금강경 사귀게 한 구절을 알려 주는 일은 그 일 보다 훨씬 값지고 귀중하다. 불교를 모르는 사람에게 불교를 가르쳐 주는 것이 바로 포교이기 때문에 이는 보시 중에도 가장 값진 보시인 법보시에 해당하는 것이다.

현대 사회는 고립 분산되어 있지 않고, 사람들이 지역사회에서 상호 유기적인 관련을 많이 맺고 살아가고 있다. 사람들은 일상생활에서 서로 많은 영향을 받으며, 소비생활에서도 그러하다. 물자나 의식주에 필요한 물자를 생산함에도 기업에서 분업을 통하여 생산하기 때문에 사로 깊은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

또, 현대생활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현대적 교육을 받아야 하며, 길고 오랜 교육과정에서 또한 많은 사람들과 사제 교우 등의 관련을 맺으며, 그들이 배우는 교육의 내용도 다양하며 교육의 양도 많다. 직장생활이나 직업생활에서도 그러하다. 또한 현대 사회에서는 대부분 사회집단의 의사결정과정으로 민주주의적인 방법을 채택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도 불가피하게 사람들은 수많은 사람, 조직, 정보와 접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佛法도 이러한 사회적 관심과 情報의 세계에 적극 참여하지 않으면 결국 사람들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사람들이 불법의 진리를 얻기가 어려워지고, 결국 불법이 쇠퇴하는 길로 접어들게 된다.

참고 자료

동산법문 Ⅰ, 동산불교대학, 2003
윤승용, 『현대 한국종교문화의 이해』(한울, 1997)
윤이흠, 『한국종교연구1』 (집문당, 1991)
흥사성, `기복신앙은 불교가 아니다`, 『불교와 문화』 (2002년 1·2월호)
능인선원 홈페이지 www.neungin.org
한마음선원 홈페이지 : www.hanmaum.org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