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연예술 - 매튜 본의 백조의 호수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8.02.16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매튜 본의 <백조의 호수>에서는 시대적 욕망이 다양한 모습으로 투영되어 여러 해석이 가능하며, 여기서 원형의 재창조를 확인할 수 있다. 이후의 본문에서는 이러한 원형의 재창조를 복합적 인간 욕망의 표출, 금기시되던 욕망의 가시화, 자연스러운 발레의 세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설명하고자 한 레포트이. 부재로는 매튜 본의 <백조의 호수>를 통해 살펴본 창조적 상상력 이라 하였다.

목차

Ⅰ. 서론

1.1 들어가며

1.2 차이코프스키의 <백조의 호수>

1. 키예프 발레단의 <백조의 호수> 줄거리
2. 매튜 본의 <백조의 호수> 줄거리

Ⅱ. 본론

2.1 원형과 재창조

2.2. 재창조로서의 매튜 본의 <백조의 호수>

2.2.1 복합적 인간 욕망의 표출

1. 들어가며
2. 매튜 본의 재해석 개괄
3. 백조를 통해 드러나는 왕자의 내면의 욕망
4. 흑조를 통해 드러나는 왕자의 내면의 갈등
5. 소결

2.2.2 금기시되던 욕망의 가시화

1. 성적 고정관념에 대한 도전
2. 동성애(적 코드)를 드러내고자 하는 욕망
3. ‘보는 눈’의 다양함

2.2.3 자연스러운 발레

1. 새로서의 백조 vs. 짐승으로서의 백조
2. 고전발레의 풍자

Ⅲ. 결어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1 들어가며

영국의 인류학자 E.B.타일러는 저서 《원시문화 Primitive Culture》(1871)에서 문화란 “지식·신앙·예술·도덕·법률·관습 등 인간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획득한 능력 또는 습관의 총체”라고 정의를 내렸다. 문화의 정의에 대한 서술은 이 외에도 많지만, 문화를 이루는 모든 요소는 인간 상상력의 산물이며 문화란 결국 상상력의 결집체라는 진술은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따라서 상상계에 대한 연구는 문화의 폭넓은 이해에 이바지 할 수 있으며, 반대로 문화의 연구 과정에서 우리는 상상력이 어떻게 발현되고 있으며 어떠한 방식으로 그 구조가 변화되어 왔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상상력이란 완전히 새로운 것(원본)을 만들어 내는 능력과 과거에 존재하고 보았던 것을 다시 재창조해 내는 능력을 모두 의미한다. 새로운 것을 만드는 창조적 상상력은 인간의 심층, 즉 원형에 토대를 두고 있으며, 재현의 상상력은 이러한 원형에 기반 하여 새로운 코드를 추가해 또 하나의 창조물을 만들어 내는 것으로 불 수 있다. 우리가 공연예술, 그 중에서도 다소 식상한 <백조의 호수> 시리즈에 주목한 이유는 바로 이러한 상상력의 특성 때문이다. 발레는 비록 서구 중심으로 발전해 온 예술이긴 하나 오랜 전통과 일관된 모습을 갖고 있기 때문에 원형의 유지 측면에서 좋은 연구 주제가 될 수 있고, 또한 같은 작품이라 하더라도 제작자의 의도와 해석방식에 따라 그 표현방식이 변화무쌍하기 때문에, 역사의 흐름에 따라 동일한 사물에 대한 상상력과 인식의 변화 및 재창조를 살펴보기 적합했다. <백조의 호수>는 1876년 초연 이후 무수한 변형과 개작을 거듭해 왔으며, 특히 매튜 본(Matthew Bourne)이 남성 무용수들을 기용해 1995년에 제작한 <백조의 호수>는, 고전 발레 레퍼토리들을 선택한 면에서 전통을 계승하고 있지만, 기존의 정형화되고 난해한 발레의 움직임들을 배제하고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작업 했고 새로운 코드와 비틀림으로 인해 (동성애와 근친애적 요소 등) 다양한 해석의 여지를 열어놓고 있다는 점에서 이 전의 고전 <백조의 호수>들과 분명히 구분된다.

참고 자료

- 단행본 -

김말복,《무용예술의 이해》,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서울 (2003)

서정자,《발레안무법》, 대한미디어: 서울 (2002)

송태현,《상상력의 위대한 모험가들》, 살림: 서울 (2005)

앨러스테어 맥컬리 (이동우 역),《매튜 본과 그의 날개 AMP》, 어드북스: 서울 (2005)

유평근․진형준,《이미지》, 살림: 서울 (2001)

한국성폭력상담소,《섹슈얼리티 강의》, 동녘: 서울 (2000)


- 논문 -

신명아, <징후(sinthome)로서의 문학: 문학과 라깡의 세 위상학적 차원 (상상계, 상징계, 실재계)의 관계>, 《문학과 의식》제 56호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