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골절

저작시기 2007.12 |등록일 2008.02.15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400원

소개글

골절자료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ꊱ 골절의 정의
ꊲ 병태생리
ꊳ 임상증상
ꊴ 방사선 소견
ꊵ 골절의 일반적 치료
ꊶ 합병증

본문내용

1) 변형(deformity)
국소 출혈로 인한 증상이 골절 부위의 변형을 야기한다. 근육 경련으로 사지가 짧아지며, 회전성 변형과 각 형성을 유발할 수 있다. 손상 받지 않은 쪽과 비교할 때, 골절부위는 곡선의 변화도 나타난다.
2) 부종
골절 부위의 장액이 국소화되고 주변 조직으로 혈액이 침윤된 결과로서 부종이 빠르게 나타난다.
3) 좌상(bruising)
골절 부위의 피하성 출혈로 인해 발생한다.
4) 근육경련(muscle spasm)
골절에 흔히 수반되며, 불수의적 근육경련은 실제로 골절편의 움직임을 감소시키는 자연적 부목으로 작용한다.
5) 통증(pain)
대상자가 신경학적으로 손상이 없다면, 골절에 통증이 항상 수반된다. 통증의 강도와 심각성은 대상자마다 다르다. 통증은 대개 지속적이며, 심각성은 골절부위가 움직이지 못할 때까지 증가한다. 이는 근육경련, 골절단면의 겹침, 근접 구조의 손상으로부터 초래된다.
6) 압통(tenderness)
골절부위의 압통은 손상에 의해 야기된다. 촉진으로 알 수 있다.
7) 기능소실(loss of function)
골절로 인해 생긴 통증이나 손상 받은 쪽 사지의 지렛대 기능 소실로 인해 발생한다. 신경 손상은 부전마비를 일으킬 수 있다.
8) 비정상적 움직임과 연발음
이러한 증상들은 뼈의 중간 부위 움직임이나 골절편이 비벼져서 발생하는 감각이나 소리에 의해 야기된다.
9) 신경혈관의 변화
신경혈관 손상은 말초 신경이나 연관된 혈관 구조의 손상으로 인해 초래된다. 대상자는 무감각을 호소하기도 한다. 드물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