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방암 치료와 전이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08.02.15 | 최종수정일 2014.05.27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성인간호-유방암 치료와 전이에 대해 상세하게 기술한 레포트입니다.
유방암 치료하는데 쓰이는 약물 등에 대해서도 정리하였습니다.
유방암의 치료방법들과 전이 과정에 대해 사진으로 설명하고 학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교수님으로부터 확인을 걸쳐 만든 최종 수정본입니다.

목차

유방암치료
1. 수술적 치료
2. 내과적 항암치료
3. 방사선 치료
4. 유방암 전이

본문내용

유방암치료
1. 수술적 치료
① 유방을 모두 절제하는 수술
유방암의 크기가 크거나 유방 혹의 크기에 비해 가슴의 크기가 작은 경우에 가능한 수술입니다. 피가 고이지 않게 하기 위해서 배액관을 삽입합니다.
② 유방을 보존하는 수술
유방의 혹 주위를 넓게 도려내고 남아 있는 유방에 방사선 치료를 하는 방법입니다. 정상 유방 조직을 일부 포함하여 절제하지만, 수술 후 조직학적 검사에서 눈으로는 보이지 않는 세포가 절제면에서 발견된 경우, 추가의 절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은 유방을 보존하기 위한 노력의 일부이지, 수술이 잘못되었거나 치료결과가 나빠지는 것은 전혀 아닙니다.

2. 내과적 항암치료
① 항암 화학 요법
항암제를 이용하여 암세포가 자라는 것을 막거나 죽이는 것을 항암화학요법
Chemotherapy)이라 합니다. 우리 몸의 정상적인 세포는 일정한 방식으로 자라고 없어집니다. 그러나 암세포는 비정상적으로 주위로 퍼져 나가면서 계속 빠르게 자라고 죽지 않습니다. 대게 상호보완적으로 작용하는 두 세가지 이상의 약물을 같이 투여하여 치료효과를 높이고 있습니다. 항암제 치료 시작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달라지나, 보통 항암치료는 수술 후 한달 이내에 시작하게 되고, 4~8 회를 5~6개월에 걸쳐 투여 받습니다. 만약, 종양이 수술하기에 너무 크거나, 주변조직의 침범 등으로 수술이 어려운 경우에는 항암제를 미리 투여해서 크기를 줄여 수술하기에 좋도록 만든 후 수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가. 부작용
B. 흔히 나타나는 부작용
오심과 구토는 부작용들 중 가장 흔한 증상으로서 항암제가 구토를 관장하는 뇌의 특정 부위를 자극하기 때문에 생깁니다. 예방을 위해서 항암 주사를 맞기 전에 모든 환자들에게 구토를 줄이는 약을 투여합니다. 그 밖에 탈모, 월경 불순 신경 독성, 피부 괴사가 일어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