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해를 삼킨 아이들 독후 평가문

저작시기 2005.12 |등록일 2008.02.15 한글파일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해를 삼킨 아이들을 읽고 분석 평가하여 초등 아동에 도입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작품의 줄거리
3. 서사구조의 문제점
4. 역사인식의 오류
(1)역사의 변방으로 밀려난 어린 민중
(2)역사인식의 부재
(3)승화되지 못한 민중의 아픔
5. 본질을 잃은 옛이야기 인물들
6. 결론

본문내용

1. 머리말
<해를 삼킨 아이들>은 제8회 ‘좋은 어린이책 원고공모’ 창작부문 공동 당선작이다. 이 동화는 날카로운 현실 인식을 바탕으로 한국 근현대사의 다양한 사건들을 다루고 있다. 신인작가 김기정은 옛이야기에 속에 등장하는 낯익으며 익살스런 캐릭터들을 동화에 끌고 들어와 뛰어난 해학과 풍자로 동화의 새 장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는 <바나나가 뭐예유?>에서 근대 문물에 대한 저항과 적응의 딜레마를 익살스런 문체로 풀어나간 바 있으며, <네버랜드 미아>에서는 일찍 죽어간 아이들이 잠깐 머물다 가는 판타지 공간 ‘네버랜드’를 절실하게 그려내 ‘죽음’에 대한 진지한 성찰을 제공하기도 했다.
다양한 소재와 깊이 있는 주제의식이 돋보이는 작품을 하나씩 내놓고 있는 김기정의 새 작품은 그의 또 다른 성취이자 2000년대 아동문학계의 일대 사건이라 할 만하다. 신인작가 김기정과 그의 작품 <해를 삼킨 아이들>이 주목받는 이유는 맥이 끊기는 게 아닌가 우려되었던 구비문학의 전통이 구수하게 녹아든 새로운 형식의 실험정신, 리얼리즘 작품에서도 선뜻 다루지 못했던 우리 근현대사의 굵직굵직한 사건들을 한편의 동화에 구성한 알찬 주제의식 때문이다.
<해를 삼킨 아이들>에서는 외세가 밀고 들어오던 구한말부터 가깝게는 2002년 월드컵 대동의 몸짓까지, 한국 근현대사 100여년을 살아온 다양한 캐릭터 열명이 등장해 모두 10개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작가는 이들을 통해 역사의 주변인에 불과했던 민중의 관점, 즉 아이의 관점에서 우리의 역사를 풀어내고자 했으며, 현실세계에서는 꿈도 꾸지 못했던 한풀이와 통쾌한 복수를 이룬다. 또한 작가는 새로운 역사해석을 기반으로 이야기를 끌어가고 있어 어린 독자들은 이 작품을 읽어나감으로써 생각의 폭을 넓힐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아직 우리 역사에 대한 자의식이 없는 어린 독자들이 이야기 속에 드러난 역사적 배경과 작가의 의도를 파악하기에는 무리가 따른다. 후에 구체적으로 언급하겠지만 논리성 없는 구성, 개연성의 부족, 인물 재창조의 미약함 등의 문제로 작가가 의도하고자 하는 바가 제대로 드러나지 못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