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읽기 및 문학 교육의 이해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8.02.15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읽기 능력, 문학 교육의 하위 기능에 대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제6주 : 읽기 및 문학 교육의 이해

1. 메타 능력
자신이 알고 있는 것과 모르고 있는 것의 차이를 인식하는 것으로 자신이 읽어야 할 목적을 인식하고 그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어떤 방법을 동원한 것이며, 읽기 과정에서 자기 점검과 평가를 통해 어떻게 그 과정을 조절할 것인지를 파악하는 능력이다.
ps. 메타 : ~에 대한 한 차원 더 높은

2. 독서 문화
현재 혹은 과거의 일정 시점에서의 우리나라 독서에 관한 문화와 외국의 독서 문화와의 차이점․공통점(공시적 문화), 과거와 구별되는 우리나라의 독서 문화(통시적 문화) 뿐 아니라, 연령․교육정도․지역 등에 따라 차이나는 문화(집단적 문화) 등을 통 털어 일컫는 말이다.
이러한 다양한 독서문화를 통해 창의성을 키워나갈 때 독서 문화는 발전할 것이다.

3. 읽기 능력의 하위 기능(Barrett)

▷ 축어적 재인 및 회상
글자를 따라 읽고 다시 인식한다는 뜻으로 글을 읽고 난 후 자신이 읽은 글의 내용이 무엇인지 회상해 보는 기능으로 가장 하위 기능이다. 예를 들어〈메밀꽃 필 무렵>을 읽었다면 이 글의 줄거리는 무엇인지, 등장인물들은 누구인지...책에 나와있는 객관적인 자료들을 회상해 내는 것이다.
▷ 재조직
글을 읽고 자신의 머릿속에서 나름대로 재인식하는 것이다. <메밀꽃 필 무렵>은 시간순서대로 구성이 되어있지 않지만 우리는 글을 읽고 난 후, 시간적 순서로 유목화할수도 있고, 중요 사건을 중심으로 요약할 수도 있다.
▷추론
글에 나와있지는 않지만 글의 이면의 의미를 추론해 내는 기능을 말한다. <메밀꽃 필 무렵>에서는 동이가 허생원의 아들이라는 말이 없지만 우리는 왼손잡이라는 것을 통해서, 동이는 편모 밑에서 자랐으며 동이의 어머니가 봉평에 있다는 말을 통해서 우리는 동이가 허생원의 아들임을 추론할 수 있다.
▷ 평가
사실과 의견, 현실과 환상, 정확성과 적절성 등을 판단하는 것으로 <메밀꽃 필 무렵>에서는 동이가 허생원의 아들이라는 결정적 증거로 왼손잡이를 제시하고 있으나 실제로 왼손잡이는 유전이 아니라고 한다. 문학이 만들어낸 환상일 뿐 현실과는 거리가 있다. (제 생각에는 이 예보다는 설명문을 읽을 때 글에 나타난 사실과 작가의 의견 등을 판단하며 읽는다는 것이 더 적절할 것 같지만 위에서 계속 <메밀꽃 필 무렵>을 예로 들었기 때문에 그냥 이 작품을 예로 듭니다.)
▷감상
글에 나타난 등장인물의 행동이나 사건에 대해 공감하고, 주제에 대해 감동을 받거나 언어에 대해 감탄을 하며 읽는 능력을 말한다. <메밀꽃 필 무렵> 중에서 메밀꽃 밭을 지나면서 풍경묘사가 아름답게 되어 있는 부분을 보며 감상에 젖는다던 지 허생원의 떠돌이 삶의 안타까워하며 읽는 기능으로 가장 고차원적 읽기 능력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