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 분야에서의 연구윤리

저작시기 2007.11 |등록일 2008.02.15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간호 분야에서 연구를 할 때 윤리적으로 어떠한 점에 유의를 해야하는지에 대해 기술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연구윤리의 역사적 배경
2. 연구대상에 대한 윤리적 딜레마
3. 윤리성 보장을 위한 방안
(1) 연구대상자에 대한 윤리 규약
1) 피해를 받지 않을 자유
2) 이용되지 않을 권리
3) 위험/도움을 받을 비율의 고려
4) 자가결정권리
5) 자기노출에 대한 권리
6) 사전동의
7) 인간존중원칙
8) 정당한 치료를 받을 권리
9) 사생활 유지에 대한 권리
10) 취약집단의 보호
(2) 연구위원회의 조직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 론

1. 연구윤리의 역사적 배경

연구에서 윤리문제는 최근에 관심을 받게 되었다.
과학적 지식의 진보는 인간에게 유익한 결과를 가져다주므로 본질적으로 좋은 것이란 인식이 있다. 그러나 과학적 진보라는 이름 아래 인간의 권리를 침해하는 일이 행해지면서 여기에 통제를 가하기 시작하였다.
1932년에서 1972년까지 매독을 치료하지 않았을 때의 자연적인 질병 경과를 알기 위하여 400명 이상의 앨라바마 흑인 소작농과 노무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있었고, 1963년에는 부르클린의 The Jewish Chronic Disease Hospital에서 인체의 거부반응을 알아보고자 노인 입원환자에게 알리지도 않고 살아 있는 암세포를 주사한 연구가 있었다.
펜실베이니아의 주립정신병원에서는 수용된 환자에게 폐렴, 독감, 뇌막염을 실험하였다.
이와 같이 가난하고 지능이 낮은 사람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한 역사가 많다.
그러나 가장 비극적이고 문제가 많은 연구는 제2차 세계대전시 나치의 의학 실험이었다. 나치 의사들은 ‘인류에게 매우 중요한 실험’을 하였으므로 자신들의 행동이 정당하다고 주장하였었다.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뉴렘베르그 군사재판 이후 인간 대상자를 위한 공식적 윤리 표준을 설정하기 위한 국제적 노력이 처음 받아들여졌으며 여기서 뉴렘베르그 강령(Nuremberg code)이 만들어졌다.
그 강령에는 모든 경우에 사전동의를 요구하고 어린이, 노인, 정신장애자에게 어떠한 특별한 처치도 행하지 못하도록 하였다. 그리하여 자발적, 법적 능력, 충분한 이해 등의 용어 정의가 수많은 법정 사례의 주제가 되었다.

참고 자료

 윤혜상 지음(2002). 간호연구(연구방법, 자료분석 및 연구보고서 작성법). 청구문화사
 이혜경 외(1997). 간호연구개론. 현문사
 문정순 저(1997). 간호연구. 신광출판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