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독일 통일의 의의 및 과정

저작시기 2005.12 |등록일 2008.02.15 | 최종수정일 2014.02.01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독일통일의 과정과 그 의의를 살피고 한반도 통일에 대한 시사점을 모색.
다양한 참고자료 활용, 내용이 매우 충실한 레포트.

목차

1. 독일 통일의 의의

2. 독일 통일의 과정
1) 독일 통일의 촉진요인
(1) 대내적 요인
(2) 대외적 요인
2) 통일의 예비과정
(1) 베를린 장벽의 붕괴
(2) 동서독의 통일방안
3) 통일의 실현과정
(1) 동독의 자유총선거
(2) 화폐, 경제, 사회통합 조약
(3) 통일조약
(4) 「2+4회담」과 통일

3. 독일 통일의 시사점
정치, 외교,경제, 사회 각 부문.

본문내용

1. 독일 통일의 의의
1991년 10월 독일은 분단의 벽을 허물고 통일의 위업을 성취했다. 독일의 통일은 아직도 분단의 아픔 속에 살고 있는 한국인들에게 독일인에 대한 부러움과 우리는 언제 통일되나? 하는 민족적 과제를 주었다. 그러나 독일 통일이후 1년 6개월이 지나는 과정에서 통일이후의 독일사회가 안고 있는 수많은 문제점들이 신문과 방송을 통해 들어오면서 우리는 수십 년 동안 이질적인 정치, 사회체제 속에서 생활한 동독과 서독의 주민들의 국민적 통합이 결코 쉽지 않다는 점을 느끼게 되었다. 따라서 독일 통일이 주는 수많은 문제점의 심각성을 바라보고 독일 통일이 주는 표면적 성취에 마냥 부러움만 가질 것이 아니라, 독일 통일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들을 연구하여 한국의 통일에 역사적 교훈을 삼을 수 있어야 하겠다. 통일된 독일은 통일 전 정치인과 경제인조차 예상하지 못한 경제적, 사회적 혼란에 직면했었고, 현재까지도 그것의 극복을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통일 후 발생한 문제점은 한마디로 막대한 통일비용의 지출과 그동안 무수한 왕래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동서독 시민들 사이의 사회적, 심리적, 계급적 갈등으로 요약될 수 있다.

2. 독일 통일의 과정
1) 독일 통일의 촉진요인
(1) 대내적 촉진요인
1949년 서독정부가 수립될 당시 서독에는 국가주의 전통, 비정치적 전통, 독일이상주의 전통 등 민주주의 이념에 반하는 전통적인 정치문화 요소들이 존재하였으나 이러한 요소들은 점진적으로 의회민주주의, 법치주의, 사회복지국가, 기본권 등 자유민주주의적 요소들에 의하여 흡수되었다. 따라서 민주주의 이념에 반하는 전통적 정치요소를 기반으로 하는 극단적인 정치 단체들은 서독의 정치나 서독 국민의 정치의식에 큰 영향을 미칠 수는 없었다. 이러한 서독의 국내정치의 안정이 통일을 앞당긴 하나의 요인이다.
독일분단이 기정사실화된 이래 서독정부는 내적으로 자신들의 과거를 철저히 반성하고 평 화 애호 국가의 사회적 기반을 만드는 데 전력을 기울였다. 대외적으로는 정치·안보·경제·사 회·문화의 각 분야에서 서방세계에 철저히 통합되는 정책을 추진했다.

참고 자료

김국신, 『분단극복의 경험과 한반도 통일1』 (서울: 한울, 1994)
텔칙 ․ 호르스트, 『329일 : 베를린 장벽 붕괴에서 독일 통일까지』 (서울 : 고려원, 1996)
한국국제문화협회, 『분단국가의 통일-독일과 한국의 비교』(서울: 한국국제문화협회, 1991)
프리드리히 에베르트재단 주한협력 사무소 홈페이지,
http://www.fes.or.kr/index_kor/index-kor.html
통일부 홈페이지, http://www.unikorea.g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