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철학] 고대 그리스 철학 총정리

저작시기 2004.08 |등록일 2008.02.15 | 최종수정일 2016.05.22 한글파일한글 (hwp) | 25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철학] 고대 그리스 철학 총정리 자료입니다.

목차

Ⅰ. 자연세계에의 관심

1. 그리스 철학의 발생
2. 밀레토스학파 - 근원적 물질에의 추구
3. 피타고라스 학파 - 형상의 철학
4. 엘레아 학파 - 존재의 철학(형이상학)
5. 헤라클레이토스 - 변화의 철학
6. 원자론과 고대유물론


Ⅱ. 자연세계에서 인간사회로

1. 소피스트의 철학
2. 소크라테스(Sokrates, BC 470?-399)의 철학
3. 플라톤의 철학
4.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

Ⅲ. 고대철학의 종말과 신학의 등장

1. 고대철학의 종말
2. 고대말기의 대중운동과 종교
3. 신학의 등장

본문내용

1. 그리스 철학의 발생
학문으로서의 철학이 시작된 것은 노예제에 기반을 둔 BC 6세기경의 그리스 사회에서의 일이다. 철학이란 세계 속에 놓인 인간의 위치에 대해 종교나 신화적 이해와는 달리 이론적으로 다듬어진 견해를 말한다. 따라서 존재세계의 보편적 법칙에 대한 과학, 즉 로고스(logos:이성)의 학문이 철학이다. 이러한 로고스에 대한 탐구가 왜 BC 6세기 그리스에서 시작되었을까? 이는 결코 우연이 아니다. 인간사회의 모든 현상이 그렇듯이 자연과 사회 안에서 작용하는 보편적 질서에 대한 철학적 물음들은 모두 당시의 사회 역사적 상황과 깊게 맞물려 있다. 즉 우리에게 널리 알려져 있는 철학자들의 사상은 그 철학자의 시대나 사회적 구조에 깊이 얽매여 있어 철학을 이해하는 데 역사적 시각을 확보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철학의 발생은 노동의 급격한 변화로 인한 새로운 생활방식의 대두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당시 공동소유를 기초로 하는 원시사회가 와해되고 사유재산을 기초로 하는 최초의 계급사회인 노예제 사회가 대두함으로써 이루어졌다. 이러한 계급분화는 인간의 노동을 육체노동과 정신노동으로 양분하여 육체노동은 노예들이 담당하고 지배계급은 노예들이 창출하는 부속에서 안락함을 즐기며 자연의 보편적 질서에 대한 탐구를 시작했다.
철학발생의 또 하나의 조건은 사적 소유를 기초로 한 상품생산의 증가이다. 과거의 노동은 자연상태에서 물질을 채취하는 것이었으나 상품경제의 보편적 확대는 자연을 변형 가공하여 생산물을 만들어냄으로써 노동의 산물이 상품의 형태로 교환될 수 있게 하였다. 이러한 사회적 경험은 철학의 발생에 중요한 영향을 주었다. 최초의 철학자들은 화폐와 상품의 교환이라는 원리와 유사하게 사물의 본성을 규정하는 원리를 찾고자 시도했다. 상품이 적절하게 교환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상품들의 가치가 일정한 보편적 척도에 의해서 평가되고 규정되어야 한다. 즉 어떤 상품이 얼마만큼의 가치를 가지고 있는지 모든 사람들이 인정하는 보편 타당한 근거를 제시해야 했고, 이러한 태도가 상품의 본질 및 가치는 물론 만물의 본질이나 원리에 대한 탐구로 확대되었던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