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축구조의 전반적인 사항을 알아보고 모형으로 계단배근을 해보고 실제건물과 비교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8.02.15 한글파일한글 (hwp) | 51페이지 | 가격 4,500원

소개글

건축 구조계획은 건축계획 이후에 시공이전에 계획된 건물이 실제로도 건축 되어 질수 있는지를 산정하고 이에 대한 공학적인 해석을 하는 과정이다. 여러 가지 구조중에 현재 공부하고 있는 것은 골조 전단벽 구조이다. 이 건물의 구조는 1층은 골조로 선택하고 2,3,4,5층은 벽식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는 원룸이라는 건물의 특성상 각층의 방을 일정하게 묘듈화하여 대량생산 및 공간구조의 효율성을 도모하고 있다.

목차

Ⅰ 건축 구조
1. 건축구조의 정의
2. 건축구조의 조건
3. 건축구조의 분류
Ⅱ 계단
1. 계단의 정의
2. 계단의 법규
3. 계단의 구조
4. 계단의 종류
5. 계단의 지지방법
6. 계단 설계
Ⅲ 실시 단계
1. 사전 준비
2. 제작
3. 3D맥스를 통해 본 골조 시공순서
Ⅳ 결론

본문내용

1. 건축구조의 정의
각종 건축재료를 사용하여 각 건축이 가지는 목적에 적합한 건축물을 형성하는 일 또는 그 구조물.
건물의 뼈대가 되는 축부 구조로부터 안팎의 마무리에 이르는 세부구조까지 포함한다. 옛날에는 건축재료로서 통나무나 돌 등을 자연상태 그대로 사용하였으며, 석기시대에는 나무를 자르고 풀을 베어 집을 지었기 때문에 구조는 목구조로서, 부재를 묶어서 집을 지었다. 그 후 금속기의 발명으로 목재의 가공이 가능하게 되고, 못 등의 체결용 철물도 만들어지게 되었다. 또 돌의 가공도 용이하게 되어 석조건축도 탄생하였다.
한편 흙도 옛날부터 이용되었는데, 움막이나 점토를 쌓아 만든 벽에서 시작하여 흙벽돌벽, 벽돌벽을 사용하기에 이르렀다. 목조에서 석조로 진보됨에 따라 기둥이나 벽을 돌로 구축하고, 그 위에 나무나 돌로 보를 올려놓는 구조가 생겼났다. 벽돌로 건조될 때는 단위부재가 작기 때문에 점차 볼록한 구조가 생기고 이것이 아치 등으로 발전하였다.
철의 공업생산이 발전되면서 철에 의한 구조체의 구조법이 연구되어, 18세기 말에는 철골의 트러스 구조가 탄생하였으며, 19세기 초에는 공장· 철도역· 교량 등이 철골로 만들어졌다. 19세기 후반에 발명된 철근 콘크리트 구조는 많은 이점으로 인해 급속히 발달하였고, 20세기에는 세계적으로 보급되어 현대건축의 가장 대표적인 구조법이 되었다. 최근에는 새로운 재료가 많이 개발되어 건축구조도 점차 다양해지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경금속과 합성수지가 크게 주목받고 있다.
2. 건축구조의 조건
< 건축구조에 요구되는 조건 >
① 자연의 파괴력에 대한 안전성의 확보
: 자중 ·적재하중 ·토압 ·수압 등 평상시의 하중과 풍압력 ·설하중 ·지진력 등 일시적 하중이 있는데, 이들에 대하여 구조체가 안전함과 동시에 수축 ·팽창 ·기초의 부등침하 등에 대한 내부응력의 변화에 대하여도 여력을 가질 필요가 있다. 또한 화재 ·낙뢰 등에 대한 방호와 부식 ·풍화 등에 대하여도 대책을 세워야 한다.

참고 자료

건축공학설계개론 - 기문당 ( 김명건, 김영수, 윤성기 외 )
건축계획각론 - 문운당 ( 김정수저 )
건축구조 디자인의 세계 - 기문당 ( 송호산 저 )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