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심리검사] HTP 총론

저작시기 2008.02 |등록일 2008.02.15 한글파일한글 (hwp) | 35페이지 | 가격 2,200원

소개글

HTP 심리검사에 관련된 총론으로 최종 정리본 및 요약본입니다.

목차

1. 개관

2. 실시

1) 그림 단계
2) 질문 단계
(1) 집
(2) 나무
(3) 사람(각각의 그림에 대하여)


3. 해석

1) 구조적/ 표현적 요소
(1) 검사시의 태도와 소요시간
(2) 순서
(3) 지우개의 사용
(4) 위치
(5) 선의 강도
(7) 그림의 선
(8) 세 부 묘 사
(10) 대 칭
(11) 투명화
(12) 동작의 묘사
(13) 기타 여러 가지의 투사적 요소
(14) 정신증적 지표


2) 내용적 요소

집( House)
(1) 지붕
(2) 벽
(3) 문
(4) 창문
(5) 굴뚝
(6) 진입로와 계단
(7) 그 밖의 특징들
(8) 기타의 부속물

나무(Tree)

(1) 주제
(2) 둥치(trunk)
(3) 가지(branch)
(4) 수관(crown)
(5) 뿌리
(6) 잎
(7) 나무 껍질

사 람( Person)
(1) 머리
(2) 얼굴
(3) 목
(4) 사지(四肢)
(5) 나머지 신체부분
(6) 인물에 대한 조망
(7) 의상
(8) 기타

본문내용

사 람( Person)

사람 그림은 ‘집’이나 ‘나무’보다 더 직접적으로 자기상을 나타낸다. 그러나 ‘사람’을 그리는 것은 피검자로 하여금 방어를 유발하게 하는 면도 있어서 자신의 상태를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왜곡시켜서 표현하게 만들기도 한다. 사람 그림은 자화상이 될 수도 있고 이상적인 자아, 중요한 타인, 혹은 인간 일반을 어떻게 인지하고 있는지를 나타내기도 한다.
‘자화상’은 피검자가 자신에 대해서 스스로 어떨 것이라 느끼는 점을 묘사하는 것이다. 우선 신체적인 면이 투사되는데, 생리적 약점이나 실제적인 신체적 장애를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그러한 약점이 피검자의 자아 개념에 영향을 주고 심리적인 감수성을 일으키는 경우에만 그림 속에서 재현된다. 신체적인 약점이 피검자의 자아 개념에 영향을 주고 심리적인 감수성을 일으키는 경우에만 그림 속에서 재현된다. 신체적인 약점을 투사하는 것과 더불어 피검자들은 자신의 신체적인 장점도 투사한다. 넒은 어깨, 남성적 발달, 매력적인 얼굴은 예술적인 재능이 없는 피검자라 하더라도 투사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한편 신체적 자아뿐만 심리적 자아의 모습에도 그림 속에 투사된다. 키큰 피검자가 팔을 무기력하게 축 늘어뜨린 불쌍해 보이는 얼굴의 키작은 인물을 그린다면, 피검자의 신체적 자아는 위축되지 않았더라도 심리적으로는 자기 자신을 조그맣고 , 무기력하고, 의존적이고, 남의 지지를 필요로 하는 존재라고 느끼고 것이 투사되어 나타난 것일 수 있다.
‘이상적 자아’란 피검자가 이상적으로 바라는 자기상을 투사한 것이다. 이런 경우로는 홀쭉하고 연약한 편집증의 남자가 어깨가 건장한 권투 선수를 그린다든지 결혼하지 않고 임신한 젊은 여성이 자신의 몸 윤곽에 대한 부끄러움 때문에 신체가 날씬하고 자유롭게 춤을 추고 있는 무희를 그리는 경우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또 흔히 소년들은 수영복을 입은 남성 운동선수를 그리고 소녀들은 드레스를 입고 있는 영화배우를 그리기도 한다.
‘중요한 타인’ 묘사는 피검자의 현재 혹은 과거의 경험과 환경으로부터 도출된다. 중요한 타인의 그림은 청소년이나 어른보다는 아동의 그림에서 더 잘 나타나는데 일반적으로 ‘부모’의 모습이 표현된다. 이렇게 아동들이 부모를 그리는 이유는 그들의 생활에서 부모가 차지하고 있는 비중이 크며, 부모는 그들이 동일시해야할 모델이기 때문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