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이상심리] 영화 `리플리` 이상행동 및 정신장애의 진단 및 분석

저작시기 2008.02 |등록일 2008.02.15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영화, 문학작품 등에 나타난
이상행동 및 정신장애의 진단 및 분석

- 영화 “리플리”.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화의 줄거리
2. 이상행동 분석 및 정신장애 진단과 그에 따른 해결방법
- 이상행동a 분석
- 정신장애a 진단
- a에 대한 해결방법
- 이상행동b 분석
- 정신장애b 진단
- b에 대한 해결방법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내가 갖지 못한 것을 소유한 사람에 대한 강렬한 선망과 질투는 열등감에서 비롯됐다기보다는 지독한 나르시시즘의 표현일지도 모른다. 억누를 수 없는 자기애와 허영심을 가진 사람은 종종 자신을 위장하는 재능을 살려 ‘초라한 현실’보다는 ‘멋진 거짓’을 선택하곤 한다.
10년이 넘는 세월을 상담직종에 종사하면서 위와 같은 주체성의 분열현상을 보이는 사람들을 보아왔다. 때로는 성인이 되어서도 이 주체성의 회오리에 휘말려 은둔생활을 하는 甲군이 있는가 하면, 동료 상담가의 내담자였던 乙양 역시 주체성에 대한 자존감을 잃어버린 상태로 협력자의 조언을 무시한 채 전국을 돌아다니며 수개의 가명을 지어 사기를 일삼아 결국엔 수감이 되었다는 乙양의 사례를 들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아직까지도 상담자로서 한번쯤은 본인이 상담자가 되어 그 손을 잡아주었다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이러한 아쉬움에 이번 이상심리의 과제물에 적합한 영화 선택에 있어 “리플리(The Talented Mr Ripley)”를 거침없이 떠올릴 수 있었다.

“인간의 원초적인 욕망이 숨김없이 보이는 영화.” 각종 인터넷 영화 게시판에서는 리플리라는 영화를 한마디로 이렇게 평하고 있다. 영화 ‘리플리(The Talented Mr Ripley)’는 그처럼 다른 인생을 사는 자기 자신을 너무 사랑한 나머지 파국을 맞게 되는 한 남자의 위험한 선택을 그린 안소니 밍겔라 감독의 범죄 스릴러 영화다. 이 영화는 알랭 들롱이 주연을 맡은 르네 클레망 감독의 ‘태양은 가득히’(1960년)를 리메이크한 작품이다. ‘글리시 페이션트’의 안소니 밍겔라 감독은 베니스 나폴리 등 서정적 정취가 물씬한 이탈리아 도시들을 누비며 ‘리플리’를 우아한 스타일의 스릴러 영화로 만들어내어 영화의 감흥을 더한다. 게다가 맷 데이먼, 기네스 펠트로, 쥬드 로라는 비교적 이름이 널리 알려진 호화 캐스팅 역시 이 영화에 대한 나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