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문화연구입문]한국문화 여러 사례를 통해 살펴본 혼종성

저작시기 2008.02 |등록일 2008.02.14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레포트

목차

제1장. 서론
(1)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제2장. 본론
(1)설문조사 내용 및 결과
(2)조사범위와 그 내용
1) 衣문화 속 혼종성
2) 食문화 속 혼종성
3) 住문화 속 혼종성
4) 기타 문화 속 혼종성
ㄱ. 언어문화
ㄴ. 결혼문화
제3장. 결론

본문내용

제1장. 서론
(1)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문화적 혼종성이라는 것이 이제는 ‘우리’라고 하는 상상적 공동체와는 무관하게 진행될 정도로 급격한 복마전 양상을 띠고 있다. 미군들이 운집한 기지촌, 연변 조선족들이 거쳐가는 가리봉동, 이주노동자들이 산재해 있는 수도권의 영세공단과 농장들, 화교들의 게토로서 오래도록 존재해 온 인천의 차이나타운, 신세대 미군들이 새로운 취향에 따라 재결집하고 있는 홍대 앞, 소수의 혜택 받은 외국인 투자자들이 거주하는 종로의 프레이저 스위츠(Fraser Suites), 카톨릭 필리피노들이 결집하면서 점거한 대학로 거리…. 우리의 문화적 일상은 이미 혼종화되어 있다.
한편, 우리나라 국민들의 단일민족 의식 형성에 앞장서온 교육계와 언론계의 영향으로 우리 국민들의 머릿속에는 오래 전부터 한민족의 단일성과 우수성에 대한 인식이 지배적보편적으로 자리 잡게 되었으며, 많은 국민들이 단일민족국가를 주창하게 되었다.
하지만 오늘날의 대한민국은 여러 인종과 민족이 함께 살아가는 국가의 모습으로 변화하고 있다. 우선 오랫동안 여러 가지 목적과 경로를 통해 한국에 들어와 거주하고 있는 화교들을 들 수 있으며, 그리고 최근에 그 수가 급격히 증가한 외국인 노동자들과 한국인과 국제 결혼한 외국인들을 예로 들 수 있다.
그러나 이처럼 외국인, 외국 문화와 접촉할 기회가 많아졌다는 것이 곧 타문화를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능력이 그만큼 향상되었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우리는 여전히 피부색을 보고 사람들을 구분하고, 단지 어느 나라에서 왔는지에 따라 차별하는 것을 서슴지 않는다.
이와 관련하여 지난 8월 경, 유엔 인종차별철폐위원회(CERD)는 한국 사회가 실제와는 다른 `단일민족국가` 이미지를 극복하고, 다민족적 성격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