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선도의 역사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8.02.1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선도의 역사에 관한 시대별 정리 내용입니다.

목차

선도의 역사
1. 단군신화
2. 삼국시대의 선도仙道
3. 고려시대의 선도
4. 조선시대의 선도仙道
5. 조선시대 이후의 선도

본문내용

선도의 역사
우리 나라 선도의 역사는 단군신화를 비롯한 부족 국가들의 시조 신화에서부터 찾을 수 있다. 선도는 동이, 즉 우리 나라에서 자생하여 형성되었고 중국으로 전파되었는데, 황제가 자부선생에게서 도를 얻어 가 중국 도가의 조종이 되었고, 우리 나라는 자부선생이 선가의 조종이 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 나라에서는 대체로 단군신화를 들어 선가의 조종을 국조 단군이라고 보는 설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단군신화
옛 기록에 이런 이야기가 있다. 옛날에 환인(桓因) - 제석(제석)을 이른다. - 의 서자(庶者) 환웅(桓雄)이 천하에 자주 뜻을 두고 인간 세상을 탐내어 구하였다. 아버지는 아들의 뜻을 알고, 삼위태백(三危太伯)을 내려다 보매, 인간 세계를 널리 이롭게 할 만하였다. 이에 천부인(天符印) 세 개를 주어, 내려가서 이곳을 다스리게 하였다.
환웅은 무리 삼천 명을 거느리고, 태백의 산꼭대기에 있는 신단수(神檀樹) 아래로 내려와 이를 신시(神市)라 일렀다. 이 분이 환웅천황이다. 풍백(風伯), 우사(雨師), 운사(雲師)를 거느리고 곡식, 수명, 질병, 형벌, 선악 등을 주관하면서, 인간의 삼백예순 가지나 되는 일을 맡아 인간 세계를 다스리고 교화시켰다.
때마침, 곰 한 마리와 범 한 마리가 같은 굴에서 살았는데, 늘 신웅(神雄)에게 사람 되기를 빌었다. 이 때, 신(神)이 신령한 쑥 한 심지와 마늘 스무 개를 주면서 말하였다.
너희들이 이것을 먹고 백 일 동안 햇빛을 보지 않는다면 곧 사람의 모습을 얻게 될 것이다.
곰과 범은 이것을 얻어서 먹었다. 삼칠일(三七日) 동안 몸을 삼가자 곰은 여자의 몸이 되었다. 그러나 범은 능히 몸을 삼가지 못했으므로 사람의 몸을 얻지 못하였다. 웅녀(熊女)는 자기와 혼인할 사람이 없었으므로 항상 단수(檀樹) 밑에서 아이 배기를 빌었다. 환웅은 이에 임시로 변하여 그와 결혼해 주었더니, 웅녀는 임신하여 아들을 낳아 이름을 단군이라 하였다.
단군 왕검은 요(堯)임금이 왕위에 오른 지 50년인 경인년― 요임금의즉위 원년이 무진이면, 50년은 정사이지 경인은 아니다.

참고 자료

1) 韓國道敎思想硏究會編. 『道敎와 韓國文化』<조선양생사상의 성립에 관한 고찰(기1)>. 아세아문화사, 1994. p210
2) 韓國道敎思想硏究會編. 『道敎와 韓國文化』<청한자 김시습의 단학수련과 도교사상>. 아세아문화사, 1994. p69∼71
http://www.soojinjae.com/menu0.php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