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도서지역어촌사회의특성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8.02.1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수산경영학 레포트입니다

목차

어촌사회의 특성
어가 경영
수산업 협동조합과 어촌계
도서지역의 어업
도서지역 경영형태의 특징과 느낀점

본문내용

어촌사회의 특성
어촌은 어업에 종사하며 생활하는 사람들이 모여 사는 촌락으로 바닷가에 위치한 곳이며, 어업 생산에 알맞은 자연 조건을 갖춘 지역이다.
따라서 항구를 만들고 수산물의 유통, 가공을 비롯한 관련 시설이 설치되어 어업 생산 활동의 주축이 되어 소득을 얻는 곳이다.
어업은 식량공급의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서 60년대에 급격한 국가 경제 성장과 산업 사회로의 변화로 인해 수산업도 더불어 발전 하였다.
하지만 그 후 어촌의 인구는 이촌향도 현상으로 인해 인구의 급격한 감소 현상이 나타나고 더불어 생활면에서도 도시와 상대적으로 낙후 되고 있다.
어촌은 이 같은 변화에 따라 대부분 소규모 부락으로 이루어 져 있으며, 바다에 근접한 산간지 또는 도서지역 같이 매우 협소한 지역에 위치 해 있다.
어촌이라고 하여 주민들이 모두 어업을 생업으로 하는 것은 아니며, 어업 전업 가구 이외에 어업과 농업을 같이 하는 겸업 가구도 있고, 또한 다른 산업에 종사하는 가구도 있기 때문에 어촌의 경계를 정하기가 어렵다.
이런 경우 일반적으로 어업관련 세대의 비율이 높은 지역을 어촌이라고 한다.
어촌의 어업인은 자신의 생산 수단인 어업을 가지고 가족노동에 의한 생산 활동을 하는 영세한 어업인 이라 한다.
또한 대부분 어촌의 어업은 연근해 어획이나 어촌계 양식면허를 받아 양식 하는 경우가 대부분 이다.
어촌의 특징은 시대의 변화를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
어촌은 인구의 유출입의 제한이 매우 크다. 이는 어업을 하기 위해서는 어촌계 계원이 되어야 하며, 또한 양식업을 하려면 양식면허를 정부에서 받아야 하지만, 기존 양식업을 하고 있는 어업자가 있기 때문에 면허 획득도 까다롭고, 특히 도서 지역의 경우는 의식주의 기본공급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인구의 유입이 매우 제한적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