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쾌도난마 한국경제 서평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8.02.14 워드파일MS 워드 (doc) | 3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장하준/정승일씨의 격정대화 쾌도난마 한국경제 서평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쾌도난마 한국경제는 장하준님과 정승일님의 대화를 이종태님이 인터뷰형식으로 진행하면서 오가던 대화를 책으로 묶은 책이다.
이러한 대화식 문법은 마치 그들의 대화를 옆에서 듣고 있다는 착각을 주면서 보다 책이 가진 내용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조금은 어려운 내용일수도 있는 대화들을 이종태님의 시기 적절한 질문과 대화에 대한 정리들을 통해 독자들의 이해도를 높여주고 있다.
실제로 뉴스나 신문을 통해 자주 접하지만 머리 속에 정확히 자리잡지 않았던 내용들이 이 책을 통해 많은 부분 정리화 되어지고 있다
이 책은 단순히 장하준님과 정승일님의 생각을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대화속에 묻어나는 신자유주의, 박정희의 개발독재, 재벌론등 다양한 사회현상에 대한 그분들의 의견을 듣는 동시에 그러한 현상이 발견된 이유에 대한 고찰과 그 사건에 대한 해박한 배경 지식등을 통해 독자만의 의견을 생각해볼 수 있는 여지를 주고 있다.
신자유주의에 대한 개념을 다시 생각하게끔 만들었으며 기존의 내가 알던 지식과는 다른 의미로 많이 다가온 책이었다 종속론에서도 과거, 현재에 대한 대화를 통해 좀더 진실에 가깝게 다가갈 수 있었으며 현재 경제상황에 대한 문제와 대처방안에 대해 좀더 가깝게 다가갈 수 있고 생각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다.
이 책은 정말 다양하고 많은 범위에 대해 장하준님과 정승일님의 해박한 지식을 통해 그들의 생각과 그들의 지식을 훔칠 수 있도록 해준다.
종속에 대한 대화에서 종속에 대한 개념은 물론 우리나라에서의 종속에 대한 문제점 그리고 그곳에서 우리가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정답을 말해주지는 않지만 가야 할 큰길의 방향을 제시해 주고 있다.
즉 문제점을 보여주고 있다 그것만으로 이 책은 충분히 가치가 있지 않을까?
대화는 모든 분야에 대해 말하고 있으며 각 분야들은 실상 한가지 방향으로 가고 있지는 않다 극단적이지 않다는 말이다. 반시장, 반민주, 반민족등 무조건적인 가치를 두고 있지 않다 때론 보수적이기도 개방적이기도 하면서 두 분의 대화는 거침없이 현상에 대해 토론을 한다.
어디까지나 두 분의 대화일 뿐이다 또한 그 두 분이 정답일수도 아닐 수도 있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