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제스처와 인간심리의 이해

저작시기 2008.02 |등록일 2008.02.1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제스처와 인간심리의 이해에 관한 내용입니다. 많은 도움되시고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제스처의 정의 및 역할
2. 제스처와 인간심리의 이해
3. 타문화와의 제스처충돌 사례
4. 제스처문화의 진단 및 결과

본문내용

제스처와 인간심리의 이해
1. 제스처의 정의 및 역할
인류가 처음 생겼을 때 사람들은 과연 의사소통을 어떤 방법으로 하였을까? 요즘 생활하는데 있어서도 말보다는 행동으로 하는 것이 빠를 때가 있다. 자기 자신도 의식하지 못한 체 제스처를 구사하고 있다. 실생활에서 제스처가 차지하는 부분은 적지 않다. 다른 나라에 여행을 갔어도 말은 안 통해도 손목을 가볍게 치면 자연스럽게 시간을 알려주게 된다. 제스처의 사전적인 정의를 살펴보면, <<말의 효과를 더하기 위하여 하는 몸짓이나 손짓. ‘몸짓’으로 순화.>>하여 읽는다고 나와 있다.
대부분의 기본적인 의사 전달 제스처는 전 세계 어디에서나 같다. 사람들은 행복할 때에는 미소 짓고, 슬프거나 화가 날 때는 눈살을 찌푸리거나 얼굴을 찡그린다. 고개의 끄덕임은 거의 네혹은 긍정을 표시하는데, 부정을 표시하기 위해서 좌우로 머리를 흔드는 것은 거의 보편적인 행동인데 유아기에 체득되는 제스처인 듯하다. 부정적인 태도를 나타내기 위해 머리를 젓는 제스처를 사용하는 것을 빨리 배우게 된다. 몇몇 제스처들의 기원은 과거 원시 동물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이빨을 드러내는 것은 공격하는 행동으로부터 이빨로 공격하지는 않더라도 냉소적이거나 다른 비슷한 적 외적인 제스처의 형태로 공격적인 제스처를 현대인들은 아직 사용하고 있다. 미소 짓는 것은 본래 협박 제스처였다. 그러나 오늘날엔 기쁨을 나타내기 위해 비협박 제스처와 관련되어 행해진다. 어깨를 으쓱 하는 제스처는 또한, 상대방이 무슨 말을 하는지 모르거나 이해하지 못함을 표시하는데 사용되는 보편적인 좋은 본보기이다.

▷▶ 제스처
스피치 하면 흔히 말을 떠올리게 되지만 스피치는 말로만 실행하는 것은 아니다. 말과 함께 자연스런 몸동작이 따라주어야 전달되는 내용도 빛을 발하게 되는 것이다. 흔히 제스처(gesture)라 부르는 몸짓언어는 스피치를 실행할 때 여러 가지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첫째, 몸짓언어는 말을 통하여 전달되는 내용이 어떻게 해석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힌트를 제공한다. 당당한 자세와 확신에 찬 표정으로 어떤 이야기를 하면 이것은 분명한 사실이나 반드시 믿어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