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제하 항일독립운동으로서의 복벽주의 연구

저작시기 2008.02 |등록일 2008.02.14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전문자료를 바탕으로 깔끔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도움되시고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서론 - 복벽주의 연구의 동기와 목적, 의의

2. 본론
2.1. 복벽주의의 이해
2.2. 복벽주의자와 정세인식 - 의암 유인석을 중심으로
2.3. 위정척사운동에서 해방 후 영친왕에 이르기까지
2.4. 복벽운동의 실패원인과 한계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 복벽주의 연구의 동기와 목적, 의의

얼마 전 TV 뉴스를 통해 조선의 마지막 황실 가족들의 모습이 사진으로 공개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후대의 역사가들에게 조선의 근대화를 지체시킨 장본인으로 비판받는 고종과 일제의 음독으로 쇠약했던 순종, 그리고 고종의 외동딸인 덕혜옹주 등 비운의 삶을 살았던 조선 황실 가족들의 모습이 애처로워 보였다. 또, 2004년에는 한 월간지에 조선의 마지막 황족으로 의친왕을 둘째딸 이해원 옹주의 비참한 삶이 소개되기도 했다. 그리고 비교적 최근에는 조선 황실 드라마를 일본에서 제작한다고 해 논란을 일으키기도 하였다. 우리는 조선왕조가 멸망한 후 새로운 국가로서 대한민국을 건국한지 60여 년이 흘렀지만, 가슴으로는 일제의 침략으로 몰락하게 된 조선황실에 대해서 어느 정도의 연민을 느끼고 있는 것 같다.
일제 강점기에 항일독립운동으로 대중에게 많이 알려진 것은 중국 상해 임시정부와 국내외 사회주의 세력이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은 임시정부가 공화제 정부를 구상한 점과 사회주의 세력이 인민민주주의 국가를 건설하려고 했던 점을 인지하고 있다. 이러한 점은 필자도 마찬가지였는데, 일제하 항일독립운동으로서 고종을 복위시켜 전제군주정을 다시 건설하려는 시도가 있었다는 사실은 충격적이었다. 물론 개항기 유학자들을 중심으로 위정척사운동이 벌어졌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지만, 이들이 일제 강점기에 실제로 고종을 복위시켜는 운동을 전개했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지 않기 때문이다. 이는 자료적으로도 어느 정도 입증되고 있었다. 복벽운동을 연구하기 위해 자료를 찾던 중, 일제하 복벽운동만을 심도있게 다룬 연구가 부족하며 70년대 이후로는 거의 진전되고 있지 못한 점을 발견하였다. 복벽운동 내지 보황(保皇)주의는 독립운동을 다루는 역사서에서 그 존재 자체만을 간략히 언급하고 지나가는 정도이다.
복벽운동을 알게 된 후의 호기심이 이에 대한 연구를 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 1919년 3․1운동이 발발하기 전까지 항일독립운동은 민족주의계열이 주도하고 있었다. 그런데 이러한 민족주의계열에도 분파가 존재하여 격렬한 내부투쟁까지 겪은 바 있다. 조선왕조를 재건하여 전제군주정을 건설하려는 복벽주의계열과 입헌군주정을 건설하려는 독립협회계열, 그리고 공화정을 건설하려는 계열이 그것이다. 이들은 각각의 단체를 세우고 한 때는 함께 행동하기도 했지만, 격렬한 노선투쟁으로 서로 죽고 죽이는 전투를 벌이기도 했다. 비록 3․1운동으로 민족주의 계열의 기본 노선이 공화주의로 정착되었지만, 일제하 항일독립운동으로서 복벽주의의 존재를 무시할 수는 없다. 비록 오늘날의 민주주의 사회에서 전제군주정을 건설하려는 시도를 반추하는 것이 어떠한 의미를 지니는가에 대해서는 의문을 던질 수 있지만, 항일독립운동의 한 세력으로서 이들을 돌이켜보는 것 자체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이것이 이 글의 목적이자 복벽주의를 연구하는 의의가 된다.
복벽주의가 대두하여 활동하던 시기는 주로 1910년을 전후한 시기이다. 복벽운동은 개항기 외세의 침략으로부터 조선을 보호하기 위해 대두된 위정척사운동이 뿌리가 되어 명성황후 시해사건과 일제의 단발령을 계기로 의병을 일으키기도 했고, 1910년 국권침탈 후에는 활동영역을 만주로 옮겨 항일독립운동을 계속했다. 오늘날 대부분의 역사학자들은 복벽운동이 가지는 이념상의 한계와 운동방략에 기인하는 민중과의 괴리를 이유로 복벽운동을 호되게 비판하고 있다.

참고 자료

강만길 외, <통일지향 우리민족해방운동사>, 역사비평사, 2000
박영석, <日帝下 獨立運動史硏究>, 일조각, 1984
박환, <대륙으로 간 혁명가들>, 국학자료원, 2003
박훤, <滿洲韓人民族運動史硏究>, 일조각, 1991
신주백, <만주지역 한인의 민족운동사>, 아세아문화사, 1999
愛國同志援護會, <한국독립운동사>, 愛國同志援護會, 1956
역사문제연구소, <인물로 보는 항일무장투쟁사>, 역사비평사, 1995
한국․동양정치사상사학회, <한국정치사상사>, 백산서당, 2005
한길사, <한국사16>, <한국사17>, 한길사, 1994
한홍구, <대한민국사>, 한겨레신문사,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