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프리카 경제성장을 저해하는 요인과 나이지리아 경제동향 및 전망

저작시기 2008.02 |등록일 2008.02.14 한글파일한글 (hwp) | 2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깔끔하면서도 자세하게 작성된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되시고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아프리카 국가개황

Ⅱ. 아프리카 경제성장을 하락시키는 요인들

Ⅲ. 인구

Ⅳ. 자원

Ⅴ. 주요산업 및 기술

Ⅵ. 제도

Ⅶ. 아프리카 발전을 위한 조건

본문내용

아프리카(Africa)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대륙이다. 면적이 아시아 다음으로 크고. 인구는 아시아에 이어 두 번째로 많다. 전 세계 육지 면적의 1/5을 차지하며 전세계 인구의 약 1/8이 산다. 아프리카에는 독립국가 53개와 자치령이 몇 개있다. 가장 면적이 넓은 나라는 수단(250만 5813㎢)이며, 가장 작은 나라는 세이셸(455㎢)이다. 가장 인구가 많은 나라는 나이지리아(약 1억 1900만명)이며, 아프리카 나라들 중 약 2/5는 인구가 500만 명 미만이다.
→ 아프리카 대륙은 하나의 거대한 고원으로 중간 중간의 몇 개의 산맥이 있으며 좁은 해양 평야가 경계를 이루는 곳이 많다. 서부·중앙아프리카에는 열대 우림이 형성되어 있으며 세계에서 가장 넓은 사하라 사막이 북부 아프리카를 가로질러 뻗어 있다. 북동부에는 세계에서 가장 긴 나일 강이 흐른다. 동부·남부 아프리카의 초원에는 많은 동물이 살고 있으나 사냥과 초원·삼림지 개간으로 그 수가 많이 줄었다.
→ 아프리카에는 여러 민족이 있으며 문화적 배경도 다양하다. 북부지방은 대부분 아랍인이 살며, 사하라 남부는 흑인이 대다수로 고유한 언어·종교·생활양식을 지닌 800여 종족이 있다. 많은 종족이 분리되어 아프리카 국가들의 통일과 현대화가 어려우며 여러 나라에서 내전의 원인이 되기도 했다. 아프리카인의 약 70%는 농촌에 살면서 농사를 짓거나 목축을 한다. 20세기 중엽부터 많은 농촌인구가 도시로 이동하면서 전통적인 생활양식이 점점 현대화되고 있다.
→ 아프리카에는 구리·다이아몬드·금·석유 등 광물 자원이 풍부하다 삼림자원도 가치가 높으며 많은 강과 폭포가 수력발전에 이용된다. 아프리카에서 생산되는 카사바, 카카오 열매, 얌은 세계 생산량을 대부분 차지하고 있지만, 남극 대륙을 제외하고는 경제개발이 가장 안된 대륙이다.
→ 세계최초의 문명에 속하는 고대 이집트문명이 5000여년전에 나일강 기슭을 따라 화려하게 꽃피웠으며 그 후에도 문화적으로 앞선 여러 왕국과 제국이 번성했다.
→ 15세기 말과 16세기에 유럽인이 아프리카에 교역소를 세우기 시작했다. 금과 노예가 아프리카의 가장 귀한 수출품이 되었다. 19세기 말에는 아프리카의 자원을 차지하기 위해 유럽 여러 나라들이 격렬하게 경쟁했고, 이들은 20세기 초까지 아프리카 대륙을 거의 대부분 식민지로 만들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