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순수예술가인가 시대의 방탕아인가, 김동인 연구

저작시기 2008.02 |등록일 2008.02.14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김동인과 그의 작품세계에 대한 조사 연구 레포트입니다.
작가의 삶에서부터 <감자>, <광염소나타> 등 대표작품 연구조사 정리와 작품세계 정리. 그리고 김동인에 대해 공부하면서 많은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염상섭과의 논쟁까지 자세하게 정리해 두었습니다.
소설가 김동인과 그의 작품세계, 가치에 대해 공부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김동인의 삶
2. 김동인의 삶에 따른 문학
1) 순수에의 추구와 단편소설 옹호자
2) 잡지소설, 신문소설, 야담
3) 친일의 길
3. 작품 연보
4. 작품과 그 속에 나타난 동인문학의 특징들
1) <약한자의 슬픔>에 나타난 김동인의 신소설
2) <감자> 분석과 인형조종술
3) <광염소나타>와 김동인의 유미주의
5. 김동인과 염상섭
1) 최초의 논쟁 - 김동인과 염상섭
2) 해묵은 싸움 - <발가락이 닮았다>
3) 서울말 평양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일제 시대의 문학가 중에 이름을 들라하면 김동인 꼭 그 안에 포함된다. 김동인을 모르는 사람이 있을까? 순수문학을 외쳤던 그, 그의 소설 감자나 배따라기는 우리에게 너무나도 익숙하다. 김동인은 소설, 평론, 수필 등 산문 문학의 여러 영역에 걸쳐 특이한 면모를 보였다. 소설에 있어서는 단편과 장편 모두를 썼고, 현대 소설과 역사 소설에 다 같이 정진했다. 평론의 경우에도 매우 개성있는 문체와 감각에 의해 이채를 띤 작품론과 작가론을 남겼다.
그리고 김동인은 1920년대에서 1930년대의 김동인의 작품을 나열해 보면, 아주 상반되는 각종의 경향들이 발견된다. `감자`나 `명문`에서는 자연주의를,`배따라기`나 `광화사`, `광염소나타` 등에서는 탐미주의를 `붉은 산`에서는 민족주의적인 경향을 볼 수 있다. 이 밖에, 그의 작품에는 낭만주의 인도주의 등의 경향이 나타난다. 이러한 상반되는 각종 경향은 작품에 따라 엄격히 구분되기도 하지만, 동일한 작품 속에서도 이러한 상반되는 혹은 이질적인 요소가 공존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가령, `광화사`나 `광염소나타`는 탐미주의적인 경향의 작품이면서도 자연주의적인 인생관이 깃들여 있으며,`발가락이 닮았다.`는 인도주의적인 경항의 작품이면서도 자연주의적인 요소가 강하게 풍긴다.
김동인의 모든 작품을 연구하는 것은 무척 어려운 일이다. 그만큼 그가 많은 작품을 남겼고 다양한 영역에 작품 활동을 하였기 때문이다. 우리 조는 김동인의 모든 것을 다룰 순 없지만 그의 삶과 함께 변화되어가는 그의 문학에 대해서, 그리고 작품을 분석하며 그의 문체와 소설적 기법, 인형조종술, 유미주의 그 밖의 소설 속 특징을 다루고자 한다. 그리고 염상섭과 얽힌 이야기를 함으로써 짧게나마 두 사람을 비교하고자 한다. 그럼 지금부터 김동인에 대해서 알아보자.

Ⅱ. 본론
1. 김동인의 삶

1900년 - 1세 평남 평양 상수리에서 기독교 장로인 전주 김씨 대윤의 3남 1녀 중 차남으 로 태어나다. 모친 옥씨는 후실로, 전실에게서 장남 동원이 있고 동인, 동평, 동선 은 옥씨 소생이다. 호는 금동.

참고 자료

김동인 작가의 생애와 문학 강인숙
김동인의 생애와 문학관 - 그의 평문을 중심으로 - 김치강
김동인 문학이란 무엇인가 - 김윤식
금동인 소설의 기법 연구:  초반기 소설을 중심으로/  유국환
염상섭 연구 /  김윤식 저
한국문학통사 5 - 조동일 저
금동인 소설 연구 :  단편소설을 중심으로 /  정춘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