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교육사회 - 인간자본론 A+ 레포트

저작시기 2007.09 |등록일 2008.02.14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육사회학에서 다루고 있는 인간자본론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유명한 데오도르 슐츠 이외에도 다른 학자들의 내용도 포함되어있으며 그 내용과 현실적 한계, 교육현실에의 적용방법등이 서술되어있습니다.

목차

Ⅰ. 인간자본론
1. 인간자본론의 내용
2. 이론화 과정
3. 인간자본론자들의 관점
Ⅱ. 인간자본론의 기본 가정
1. 신고전경제학파의 개념구조
2. 기회비용
Ⅲ. 인간자본론의 적용
1. 경제적 측면
2. 정치사회적 측면
3. 교육과 인간자본론
Ⅳ. 이론적현실적 비판
1. 과잉교육 현상
2. 선별이론
3. 직업경쟁이론
4. 현실적 비판

본문내용

Ⅰ. 인간자본론
1. 인간자본론의 내용
인간자본론은 사회가 발전에 이르는 최고의 길이 인간 자원의 개선과 발달, 즉, 인간자본에 있다고 가정하고 있다. 인간자본론은 20세기 후반에 개발되었으나 인간의 자본적 가치라는 개념은 오래 전부터 존재해왔다. 구약성서나 고전경제학에서는 인간의 값어치가 연령과 성별에 따라 다르게 계산되었으며 교육받은 인간은 값비싼 기계에 비유되었다. 고전 경제이론을 현대사회에 적용하는 과정에서 인간자본은 토지, 자본, 노동과 더불어 생산의 한 요소로 추가되었다. 인간자본을 생산의 중심 변인으로 보고 생산력의 확대와 이익의 창출에 있어 이 변인의 절대적 중요성을 강조한 학자들은 인간자본론자들로 지칭되었다.
인간자본론에 대한 최초의 언급은 미국 경제학회 회장이었던 슐츠(T. Schultz)의 `인간자본에 투자하자`라는 연설에서였다. 이 유명한 연설에서 그는 교육은 단순히 소비재가 아니라 생산적 투자이며, 인간 개인의 선택을 증진시킬 뿐만 아니라 산업 발전과 경제 성장에 필요한 노동력을 제공한다고 주장하였다.
인간자본론은 교육을 장래에 증가될 이익금의 형태로 보상받게 될 인간자본에 대한 투자로 본다. 교육은 돈과 기타 자원을 소비 형태로 투자한 것보다 더 많은 이익을 증가시켜 준다. 따라서 자본을 증식시키는 것과 마찬가지로 학교를 계속 다니며 공부를 하는 사람들은 노동시장에서 현재 벌 수 있는 단기간의 수입은 얻지 못하지만 결국은 미래에 더 높은 소득을 얻게 된다는 것이다.
슐츠에 따르면, 산업발전을 위해서는 물적 자본 못지않게 인간자본이 필수적으로 중요하며, 교육은 이 인간자본 축적의 핵심적 도구라고 했다. 그래서 한 나라의 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교육에 대한 투자를 확대해야 한다고 결론을 내렸다. 슐츠는 이 이론으로 노벨 경제학상을 받았으며, 이후 인간자본론은 유엔을 통해 제 3세계 국가들의 교육발전계획을 수립하는데 적용되어 나갔다.

참고 자료

송병순 외, 『현대사회와 교육』 문음사, 1999.
이종각, 『교육사회학총론』 동문사, 1996.
오욱환, 『학교교육과 불평등』 교육과학사, 1990.
고형일 외, 『신교육사회학』 학지사, 2002.
김병성, 『교육과 사회』 학지사, 1998.
김신일,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03.
김천기, 『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학지사, 2003.
송병순, 『교육사회학』 문음사, 2001.
김정호, 『신교육사회학』 MJ미디어, 2004.
Thodore W. Schultz, 『인간자본론』 사회발전연구소, 198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