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화속 과학 이야기입니다..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8.02.14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영화속에 과학을 레포트로 작성한겁니다..
자연과학대 학생이나 교양을 듣는 학생에게 유용할 듯합니다.

목차

1,향수란
2.향수의 역사
3.향수의 구성성분
4.향수의 농도에 따른 분류
5.향수의 필요성
6.향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
7.여러가지 향수의 효과

본문내용

주인공 그르누이는 천재적인 후각의 소유자로 향기로써 세상을 인식한다. 그러던 어느날 그르누이는 지금껏 경험하지 못한 향기에 끌리게 되고 그 향기를 소유하고 싶은 마음에 향수제조를 배워나가기 시작한다.




1. 향수란?

조향사가 만들어 낸 향수용 조합향료와 알코올을 혼합하여 일정기간 숙성시킨 후 냉각, 여과한 것을 말한다.
지구상에 있는 휘발성 물질이 발산될때 취신경이 자극을 받아 느끼는 감각중에서 인류생활에 유익하게 이용되어지는 냄새를 香이라고 한다. 향을 이용한 제품은 다양하게 있으나 그 대표적인 향수(perfume)와 오데코롱(eau de cologue)은 "향기의 예술" 또는 "액체의 보석"이라고 할 만큼 자기의 개성과 분위기를 환상적으로 표현 몸과 마음을 연결시켜 주는데 효과가 큰 인류역사상 최초의 화장품이기도 하다.




2.향수의 역사

향수를 뜻하는 `perfume`은 라틴어의 `연기를 통하여`라는 말에서 유래되었는데, 이것은 향수가 향이 있는 나무를 태워 사용했던 종교 의식에서 시작되었음을 말해준다. 당시 사람들은 연기와 향으로 자신들의 소망을 하늘의 신에게 전달하곤했다. 이처럼 이집트에서 메소포타미아, 이스라엘, 그리고 그리스에 이르는 거리는 향내음으로 가득 차 있었던 고대 그리스나 이집트에서는 꽃잎이나 열매, 뿌리 등 자연에서 향을 채취하여 천연 향료를 만들었다. 그 이후 문명이 발달하자 여러 가지 향들을 조합하여 새롭고 신비한 향을 창조하기 시작했다. 이때에는 식물성이나 동물성 향유, 합성 향유등을 수십에서 수백 종 이상 혼합시킨 향유를 알코올에 용해시키기 시작했다. 19세기 중엽의 화학자들은 과학적인 자료를 토대로 드디어 천연 향료를 추출해내기 시작했다. 불과 1세기 전만 해도 1백 50가지의 향과 향료 물질을 추출했는데 지금은 4천여 가지 이상 추출할 수 있게 되었고, 식물과 동물의 향을 화학적으로 분리하는데 성공함에 따라 더욱 광범위한 분야에 걸쳐서 미세한 부분까지 추출이 가능하게 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